경북교육청, 사학기관 청렴도 향상 계획 발표

2018-10-24 04:05
사학기관의 공공성과 책무성 확보

경북도교육청 청사 전경. [사진=경상북도교육청 제공]


경상북도교육청은 23일 공·사립학교 균형 발전을 통한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사학기관 청렴도 향상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청렴도 향상 계획은 최근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일부 사립학교에서 발생한 비위행위로 크게 실추된 사학기관의 신뢰도 제고를 위함이다.

사립학교 교원채용에 있어 법인자체 채용이 아닌 도교육청 등 위탁 채용 시 사립학교 환경개선사업비 예산 우선 편성, 사학기관 경영평가 지표 배점 확대 등 인센티브 부여, 사립학교 운영위원회 활성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등이다.

또한 사립학교 교직원 대상 청렴교육 및 청렴 서약식 실시, 효율적 지도·감독을 위해 관련 부서와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사학기관 발전 유공 사무직원 표창 등 5개 분야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경북교육의 사학발전을 위해 노력한 사립학교 사무직원에 대해 교육감 표창과 함께 각종 국·내외 연수 시 우선순위부여, 교원의 위탁 채용 시 인센티브 제공 등은 사학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임종식 경북도교육감은 “사학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사학이 할 수 있는 실행 방안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각종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은 이번 청렴도 향상 계획이 건전한 사학의 발전과 더불어 따뜻한 경북교육의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실효성을 확보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