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북한 핵사찰 비용 35억원 지원 계획…한반도 '지분 챙기기' 나서나

2018-07-02 14:44
국제원자력기구에 출연한 '핵 비확산 기금' 전액 지원
비핵화 필요한 기술자 등 인적자원도 지원 계획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3억5000만엔(약 35억2700만원)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1일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북한이 국제원자력기구(IAEA)로부터 핵무기 폐기를 위한 사찰을 받게 될 경우 IAEA에 출연한 ‘핵 비확산 기금’인 3억5000만엔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은 오는 4일 오스트리아를 방문하면서 아마노 유키야(天野之彌) IAEA 사무총장을 만나 이 같은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일본은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의 수습 작업을 진행하면서 획득한 노하우도 전수할 계획이다. 고노 외무상은 북한의 비핵화에 필요한 기술자 파견 등 인적 지원 의사를 밝히면서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신문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6일 전후로 방북을 한다면,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도 마련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핵화 로드맵이 도출되면 북한은 보유하고 있는 핵무기와 핵관련 시설 상황을 IAEA에 신고해야 하며, 이에 따라 북한 내 원자로, 우라늄 농축시설 등에 대한 사찰작업도 본격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13일 스가 요시히데(菅义伟) 일본 관방장관도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된 검증비용을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며 "구체적인 지원 규모는 추후 발생가능한 상황에 따라 종합적으로 판단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북한은 일본이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개입해선 안 된다며 불쾌한 반응을 보였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26일 논평에서 “일본은 몇 푼 안되는 돈주머니를 흔들어대면서 잔꾀를 부릴 것이 아니라 성실한 자세로 과거청산부터 해야 한다”고 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