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라돈 침대 집중수거 실시…주말에도 비상근무

2018-06-16 13:10
수거 작업 후 마스크·장갑 전량 폐기…직원과 차량 방사능검사도 실시 예정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오른쪽)과 우체국 직원들이 16일 서울 송파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수거하여 차량에 싣고 있다. [사진=우정사업본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폐암 유발 물질인 ‘라돈’이 검출돼 논란이 된 대진침대 매트리스 수거작업에 돌입했다. 우체국 집배원의 업무 과다와 안전성 논란에도 국민들의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해 매트리스 집중수거를 강행한다.

우체국 직원들은 16일 서울 송파구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오전 9시부터 매트리스 수거 작업에 나섰다. 이날 수거 현장에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도 함께 했다.

우본은 이날부터 17일까지 양일에 걸쳐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수거할 계획이다. 민간 차원의 매트리스 수거가 속도가 나지 않자, 대통령의 특별지시를 받은 국무총리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우체국물류지원단이 운행하는 1t 트럭 3200대가 쓰이고, 우체국 집배원과 행정직 인력이 모두 동원된 3만명이 투입됐다. 수거 인력들은 방진마스크와 장갑이 지급됐다. 엘리베이터 사용 불가, 사다리차 이용 필요 등의 사유로 우체국 직원이 수작업으로 수거하지 못한 매트리스는 대진침대에서 수거할 예정이다.

이번 사태를 두고 논란도 컸다. 민간의 문제를 우체국 집배원이 전담하게 되면서 우체국 내부에서는 업무가중으로 인한 피로누적과 함께 안전불감증이 커지며 불만이 극에 달한 상황이다. 정부가 강조해온 집배원 처우 개선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라는 비판에 휩싸였다.

이에 우본은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매트리스 수거작업에 전사적 역량을 쏟는 한편, 수거 작업자와 차량에 대한 안전성 확보에도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작업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원자력안전위원회(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 작성한 매트리스 수거 행동요령을 직원들에게 배포했으며, 전국 우체국(220개)에서 직원에게 안내사항 및 행동요령을 위한 사전 교육을 진행했다는 게 우본 측의 설명이다.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오른쪽)과 우체국 직원들이 16일 송파우체국에서 수거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차량에 싣기 위해 쌓고 있다.[사진=우정사업본부]


우본은 “수거작업을 하는 직원과 차량은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했으며, 사전에 작업시 행동요령을 교육했다”면서 “수거 작업 후에는 장갑과 방진마스크를 전량 폐기하고 직원과 차량에 대해 방사능 검사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원안위는 16~18일에 전국 32개 수거거점 현장에 인력 180여명과 방사선 계측장비 200여 대를 투입해 수거를 완료한 작업자와 작업차량에 대해 방사선검사를 실시한다. 필요 시 1주일간 지역별로 추가 방사능 검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우본이 회수할 매트리스 물량은 8만개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는 단기간에 매트리스 수거를 끝내겠다고 하지만, 현장에서 연락이 안 되는 가구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수거작업은 예상보다 장기화될 수밖에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