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5일 댓글 정책 개편안 발표... 기존 댓글 수 제한은 유지

2018-04-24 18:53

최근 댓글 조작 드루킹 사건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네이버가 25일 댓글 정책 개편안을 발표한다. 네이버는 댓글 정책 개편안 발표를 통해 댓글을 지나치게 많이 작성하는 이용자에게 초점을 맞춘 대책을 내놓는다.  

24일 네이버 관계자는 "댓글을 지나치게 작성하는 이용자에 초점을 맞춘 개편안이 발표될 것"이라며 "이번 발표에는 댓글 수와 댓글 작성 시간을 줄이는 방안이 담겨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이번 개편안에서 현행 1인당 일일 댓글 수 제한 20개를 그대로 유지하되 '댓글 공감수'를 제한하는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는 올해 구성한 '댓글정책이용자패널'을 통해 오는 8월 댓글 정책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비판 여론이 날로 거세지자 이같은 내용을 먼저 발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의 댓글 정책을 둘러싼 압박은 정치권에서 가장 거세게 일고 있다. 이날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네이버 등 포털 사업자에게 매크로 등 소프트웨어를 악용한 여론 조작을 막도록 기술 보호 조치를 의무화하는 '드루킹 포털책임법'을 대표발의했다. 

송 의원이 대표발의한 '드루킹 포털책임법'은 △매크로를 이용한 여론조작 당사자에게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처벌 △포털사업자에게 매크로 등 방어에 대한 기술적 조치 의무화 △기술적 조치를 이행하지 않는 포털사업자에게 30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내용이 담겼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도 이날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네이버 본사를 방문해 드루킹 사건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안 후보는 "여론조작은 범죄행위이고 네이버 역시 공범일 수 있다"고 비난하면서 포털 뉴스 댓글 폐지를 촉구했다. 

이에 앞서 김경진 민주평화당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포털의 댓글 시스템에 추천제를 없애고 최신순만 운용하도록 하고 모든 사이트에 전면적인 실명제 도입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으로는 포털과 언론의 기능을 분리하고 댓글 시스템의 폐쇄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IT업계 관계자는 "이번 네이버의 조치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두고봐야 하지만, 댓글 정책 폐지와 댓글 실명제가 거론되고, 댓글 자체의 신뢰도가 떨어진 상황이어서 논란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일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