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 하우스매니저 자격 취득 가능!

2018-01-29 09:10
서울사이버대학 문화예술경영학과, 한국공연장매니저협회와 업무협약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 문화예술경영학과는 한국공연장매니저협회(대표 김영신)와 전문 문화예술경영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문화예술경영학과에서는 ‘하우스매니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강의와 자격증 대비반을 개설하고 서울사이버대학 내에서 시험을 실시한다.

국내유일의 하우스매니저 자격과정을 개발한 한국공연장매니저협회와의 협약 체결은 학생들의 취업과 현장에 대한 이해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우스매니저는 공연장에서 고객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 및 인력운영, 안전관리를 주 업무로 하는 전문직으로 현재 국내에서 7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최근 공연장에서 하우스매니저 2급 자격증을 소지한 지원자를 우대한다는 조건을 제시하는 공연장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다.

주요 업무로는 무대감독과 함께 현장에서의 공연진행, 서비스 인력관리, 관객안내원 및 자원봉사자 교육 및 운영, 서비스 교육, 공연장 안전관리, 고객 클레임 등 고객 서비스 관리, 공연장 시설 유지 및 보완 업무이다. 즉 극장의 시설물을 관리하고 보완하는 극장관리자임과 동시에 고객의 안전을 담당하는 안전관리자이기도 하며, 공연장의 관람 분위기를 최상으로 만들어 공연을 완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 밖에 서울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에서는 2017학년도 1학기부터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인 ‘문화예술교육개론’을 운영하고 있다. 문화예술경영학과가 교육기관 인증을 받은 ‘문화예술교육개론’은 필수 이수 영역인 직무역량영역 과목 중 하나로,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직무역량과 예술전문성 두 가지 교과 영역을 모두 이수해야 한다.

특히, 문화예술교육개론 과목은 서울문화재단 예술교육본부장이자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자인 임미혜 교수가 맡아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세부정보와 실질적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 이의신 학과장[사진=서울사이버대 ]


문화예술경영학과 이의신 학과장은 "문화예술경영학과는 가장 실질적이고 현장 중심적인 교육을 통해 직업에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문화예술경영인은 문화예술로 관객과 소통하고 매개하는 역할인 만큼 가족, 국민 더 나아가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