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RHB투자은행·AMMB 합병 추진
2017-08-24 16:00
말레이시아 업계 4위 RHB투자은행(RHB Bank Bhd)과 AMMB홀딩스가 합병할 것으로 보인다.
24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RHM투자은행과 AMMB홀딩스는 합병 조건을 합의하고 24일 합병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RHB은행의 시장가치는 46억 달러(5조1900억원)에 달하고 AMMB홀딩스는 33억 달러(3조7240억원)에 이른다.
다투크 수라이만 타히르 AMMB그룹 CEO는 "협상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으며 8월 말이나 9월 초에 시장에 돌아올 것"이라며 "은행 규모가 중요해지면서 합병은 큰 기반을 마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합병이 이슬람 은행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타히르 CEO는 "자금 운용 측면에서 이슬람 뱅킹에서 말라얀은행에 이어 2위에 올라설 것"이라며 "이번 합병을 통해 이슬람 은행들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말레이시아 종합금융서비스그룹인 RHB뱅킹그룹은 소매뱅킹, 비즈니스뱅킹, 그룹 거래 뱅킹(Group Transaction Banking), 기업 및 투자뱅킹(Corporate & Investment Banking), 이슬람 뱅킹(Islamic Banking), 글로벌 금융뱅킹(Global Financial Banking), 그룹재무(Group Treasury) 등을 운영하고 있다.
RHB투자은행이 시중은행으로는 최초로 말레이시아 중소기업 고객들을 위한 온라인 포털인 RHB 중소기업 금융 포털을 도입했다. RHB 중소기업 금융 포털을 통해 온라인 계좌, 금융 서비스, 중소기업 상품 정보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산업의 현황과 전망 등을 분석한 정보도 알 수 있다. RHB투자은행은 연내 2만 명의 방문자와 500명의 가입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