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프간 증파 ..인도 지렛대로 중국 견제?

2017-08-22 18:16
"아프간 등 주변 지역 안보 위협 심각...언젠가 분명히 공격할 것"
인도-중국 간 국경 분쟁 상황 활용한 중국 견제 가능성 분석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버지니아 주 알링턴 포트마이어 기지에서 TV 연설을 통해 아프가니스탄 전쟁에서 미국이 필승할 수 있도록 추가 파병 등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A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이하 현지시간) 자신의 선거 공약을 뒤집고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대한 적극 개입을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16년째 계속되고 있는 아프간 전쟁의 승리를 위해 최근 중국과 국경 분쟁을 벌이고 있는 인도의 협조를 촉구하고 나서면서, 이번 조치가 미국의 중국 견제 전략과도 관련이 있음을 시사했다. 

미 의회 전문지 더 힐, 폴리티코 등의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밤 버지니아 주 알링턴 포트마이어 기지에서 TV 생중계를 통해 "아프가니스탄 전쟁 상황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아프가니스탄과 주변 지역에서 안보위협이 심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언제가 될지는 이야기하지 않겠지만 탈레반의 아프간 장악을 저지하기 위해 분명히 공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프가니스탄이 탈레반과 이슬람국가(IS) 등 주요 테러 조직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고 규정, 강력한 테러 대응을 언급한 것이다. 또 혼란과 위협을 야기하는 테러리스트의 은신처를 뿌리 뽑기 위해 아프가니스탄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파키스탄에 대해서도 압박 수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조하고 "특히 경제원조와 개발 분야에서 우리의 전쟁을 도왔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일단 지난 1974년부터 반복적인 영토 분쟁으로 인도와 다툼을 벌이고 있는 파키스탄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의지를 시사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와 함께 대북 제재와 무역 등에서 미국과 마찰을 빚고 있는 중국을 우회적으로 견제하기 위한 전략이 반영됐다는 분석에도 무게가 실린다. 미국은 강력한 대북 제재를 유도하기 위해 통상법 301조를 들어 대중(對中) 지적재산권 침해 여부 조사를 벌이는 한편 중국 기업에 대해 추가 압박을 예고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중국을 별도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중국 일대일로 정책에 맞서 인프라 투자에 나선 인도 역시 최근 중국과 국경 분쟁을 벌이면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중국은 아프가니스탄의 세 번째 무역 상대국이기도 하다. 지난 2015년 양국 무역 규모는 10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CNN이 보도했다. 

당초 관측과는 달리 이번 연설에서는 아프간 추가 파병 규모와 구체적인 계획이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안보 강화를 위해 점진적인 주둔 미군 철수 계획을 뒤집겠다는 점을 시사, 트럼프 행정부가 그동안 고수해오던 '미국 우선주의'의 반대 개념인 '간섭주의'로의 전환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