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공보육 발 벗고 나선 '광명'

2017-06-07 07:37

[사진=양기대 광명시장]


아주경제(광명) 박재천 기자 =최근 고교 무상급식을 공언하며 수도권 최고 교육도시로 자리매김 중인 '광명'이 공보육에 발 벗고 나서 주목된다.

고교 무상급식비 지우원으로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한 데 이어 누리과정 부모부담금과 어린이집 조리원 인건비까지 지원해 공보육 강화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시는 내달부터 민간·가정 어린이집의 누리과정 보육료 중 부모부담금을 시 예산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의 평가인증을 받은 시설에 다니는 만3~5세 약 2천680명 아동의 부모가 혜택을 받을 수 있게됐다. (단, 평가미인증시설은 50%만 지원)

이는 보육시설 간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고 보육 시설에 대한 부모의 선택권을 넓히자는 취지로,  시는 이 사업을 위해 추경에 1억2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한 상태다.

시는 보육시설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정원 39명 이하인 민간·가정 어린이집의 조리원 인건비 보조금도 현행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그 동안은 정원 39명 이하 어린이집에서 조리원을 채용할 경우, 인건비 보조차원에서 월 20만원이 도비로 지원됐으나 보육시설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켜 조리원 채용비율이 30% 그치는 부작용이 제기됐었다.

이에 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서로 머리를 맞댔다.

해결책으로 시는 7천200만원의 예산을 책정, 조리원 인건비에 월 10만원씩 추가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따라서 앞으로는 어린이집에서 조리원 인건비로 보조받는 비용이 월 30만원으로 상향되면서 조리원 채용률이 70%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돼 보육서비스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양기대 시장은은 “앞으로도 학부모와 보육시설의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고, 보육서비스 질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공보육을 꾸준히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