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외곽농촌지역 경로당활성화사업 무료이동진료

2017-02-08 10:41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 경기고양시원당종합사회복지관에서 주관하는 고양시 농촌지역 경로당활성화사업에서는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과 연계, 외곽농촌지역에 위치하여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려운 경로당을 찾아가 건강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 하고자 “무료이동진료”를 진행했다.

경로당 활성화사업의 찾아가는 서비스 중 하나인 “무료이동진료” 는 연로하신 어르신들이 건강에 대한 욕구는 높으나 신체 혹은 거리상의 문제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응하고자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과 연계하여 전문 의료진이 담당 사회복지사와 함께 동행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건강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월 2회 각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치과, 내과, 한방과 진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르신 만성질환관리(고혈압, 당뇨, 빈혈, 고지혈증) 및 침 치료, 틀니관리와 스켈링 등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진행하고 질환에 따라 약을 처방해드리고 있다.

긴급한 환자에 대해서는 인근 의료기관 2차 검사 진행을 본인 또는 보호자를 통해 요청 드리고 있으며, 추후 유선을 통한 사후관리를 진행하여 지속적인 관리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에 대한욕구를 충족시킴은 물론 노후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질병에 대한 관리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고양시원당종합사회복지관과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2017년에도 공식적인 업무협약을 통해 단순 1회성 행사가 아닌 정기적인 진료를 실시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앞장 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