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8·27 전당대회] 떠나는 김종인 “경제 ‘새 틀 짜기’에 집권 길 있다”

2016-08-27 15:20
“새로운 지도부의 제 1과제는 집권…우리에게 집권은 선택 아닌 의무”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및 최고위원 등 신임 지도부 선출을 위한 8·27 전당대회가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최신형 기자 tlsgud80@]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27일 “양극화와 불평등만 야기하는 낡은 경제에서 벗어나 경제성과의 과실을 국민 모두가 고루 나눌 수 있는 새로운 경제 틀을 짜라는 것”이라며 “바로 여기에 집권의 길이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제2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오늘 선출된 새로운 지도부의 제 1과제는 집권”이라며 “대한민국의 총체적 위기의 대한민국을 구할 유일한 세력은 우리뿐이다. 우리에게 집권은 선택이 아니라 의무”라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4·13 국회의원 총선거 결과를 언급하며 “지난 총선의 함의는 국민의 생활을 살피는 정치”라며 “다수의 일방적 횡포도, 반대를 위한 반대도 없는 대화와 협력, 양보와 타협의 ‘진짜 정치’를 하라는 것”이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그러기 위해 필요한 것은 ‘새로운 변화’다. 지금 우리는 시대의 변화, 국민의 변화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며 “종래의 낡은 정당문화를 버리고, 국민의 민의를 수용하는 새로운 정당으로 변모할 때, 국민이 희망하는 집권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오늘 선출된 새로운 지도부와 함께 집권의 길로 힘차게 전진하자”며 “모두가 승리하는 전당대회를 만들어서 내년 대선에서 반드시 승리하자. 그것이 바로 국민이 승리하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대표는 이날 더민주 8·27 전대를 끝으로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서 물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