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올해 야스쿠니 참배할까...대변인 "총리 판단에 맡겨야"

2016-04-19 15:49
각료 대부분 참배 거부...1억총활약담당상은 참배할 수도

[사진=야스쿠니신사 홈페이지]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오는 21일부터 일본 야스쿠니 신사에서 춘계 예대제(1년에 한두 번 정해진 날에 치르는 대제)가 시작되는 가운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참배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산케이신문이 19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일본의 국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베 총리의 참배 여부는 총리가 적절하게 판단할 문제"라며 "내가 말할 일이 아니다"라고 언급을 피했다.

제2차 내각이 출범한 지난해에 아베 총리는 봄과 가을에 열리는 예대제에서 참배를 보류하는 대신 공물을 봉납해왔다.

나카타니 겐 방위상과 고노 다로 국가공안위원장 등 대부분의 각료들은 올해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가토 가쓰노부 1억총활약 담당상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야스쿠니신사를 찾아 참배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관련 소송에 대해 오사카지방재판소(지방원)는 올해초 기각 판결을 내렸다. 앞서 2차대전 당시 전사자의 유족, 재일동포, 회사원 등 760명은 "국가나 기관은 종교적 활동을 하면 안 된다고 정한 헌법 20조의 정교분리원칙에 따라 아베 총리의 신사 참배는 헌법 위반"이라며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그동안 일본 법원은 현직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에 대해 "헌법에 금지한 종교적 활동에 해당한다"면서도 "참배가 손해배상 대상이 될만한 법적 이익 침해를 줬다고 볼 수 없다"는 등의 이유로 원고의 손을 들어주지 않았다.

도쿄 치요다구 소재 야스쿠니 신사에는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을 포함, 246만 6000여 명이 합사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