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김홍걸 공천 약속설에 선 긋기…“불출마 뜻 밝혔다”

2016-01-26 16:12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중장기 경제어젠다 추진 전략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고(故)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삼남 홍걸씨의 20대 총선 공천 보장설에 선을 그으며 의혹을 차단하기 위한 선제 대응에 나섰다. 이는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공천 이면계약 의혹을 불식, 사당화 논란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김병기 전 국가정보원 인사처장의 입당 기자회견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당이 영입을 발표한 인사들은 모두 총선 출마를 전제로 해서 영입한 분들”이라며 “단 한 분 예외가 김홍걸 박사”라고 밝혔다.

이어 “(홍걸씨는) 지역구도, 비례대표도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지만, 저희가 특별히 상징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입당) 발표를 함께했다”고 말했다.

앞서 홍걸씨는 지난 24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가진 입당식에서 “출마선언을 하려고 이 자리에 선 게 아니다”면서도 총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선 “나중에 다시 분명하게 밝히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한편 정치권 안팎에선 홍걸씨가 더민주에 입당하기 전부터 탈당한 박지원 무소속 의원의 지역구인 목포 출마설 등이 끊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