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이강국의 경제 산책

2015-10-26 15:28
이강국 지음 | 장봉군 그림 | 책세상 펴냄

 



아주경제 정등용 기자 ='이강국의 경제 산책'은 자본주의에 내재한 불평등의 동학에 대한 실증적 분석으로 세계적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토마 피케티의 '21세기 자본' 한국어판을 감수하고 해제한 경제학자 이강국이 2011년 8월부터 최근까지 한겨레 신문에 연재한 칼럼을 수정·보완하고 일부 미발표 원고를 추가해 엮은 책이다. 이 책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시대의 화두로 떠오른 불평등과 양극화를 비롯해 우리 삶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경제 현안들을 국제적 감각을 갖춘 국내 경제학자의 시선으로 비평하고 해법을 모색한다.

일본 리츠메이칸대 경제학부 교수인 이강국은 세계화와 경제발전, 소득분배와 빈곤 연구에 천착해온 경제학자로 금융세계화와 경제성장 그리고 불평등의 동학에 관한 연구를 다년간 수행해왔다. 이 책에서 저자는 어렵고 복잡하게 여겨지는 경제학을 알기 쉽게 알려주기 위해, 한국경제와 세계경제의 핵심 이슈를 일상의 언어로 전한다.

노동과 실업, 빈곤과 불평등, 복지와 증세, 성장과 분배, 글로벌 금융위기 등 가난한 이웃의 살림에서 세계경제의 쟁점까지, 한국경제의 현실에서 대안적 경제학의 흐름까지를 아우르는 이 책의 시선은 궁극적으로 인간을 위한, 약자를 위한 따뜻한 경제학을 향해 있다. 흥미로운 사례와 일상에 밀착된 설명을 통해 국내외 첨단 이슈들 사이를 산책하다 보면, 한국경제와 세계경제라는 보다 큰 그림을 제대로 그릴 수 있는 시각이 생길 것이다. 덧붙여, 예리한 풍자로 유명한 장봉군 화백의 만평이 함께 수록되어 보는 재미까지 더해준다. 456쪽 | 1만782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