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가동 중단되면? 예비전력 제로 '최악 정전사태 발생 가능'

2014-12-25 02:05

'원전 반대그룹' 작성 이메일, 원전 공격 시나리오 [사진 = 원전 반대그룹 메일 캡처]


아주경제 장윤정 기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해킹한 '원전반대그룹'이 실제 이들이 예고한 25일 원전 공격을 감행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한수원은 디지털 자동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도 아날로그 백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수동 가동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실제로 이란 원전은 2010년 '스턱스넷'이라는 해킹 공격을 받아 원전 가동이 정지됐고, 올 1월엔 일본 후쿠이현 몬주 원전도 사이버 공격으로 내부 자료가 유출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했다. 

국내 원전도 안전하다고 단정지을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해커가 가동 중단을 요구한 원전은 고리 1호기와 3호기, 월성 2호기다.

해커는 이 세 원전의 가동을 25일부터 석 달간 중단하라며 이에 응하지 않으면 '2차 파괴'에 나서겠다고 협박했다.

예상되는 시나리오는 원전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주 제어실에 바이러스를 심어놓고 실행해 원전을 멈추게 하는 것.

세 원전에서 만들어지는 전력량은 230만kW가량이다. 전체 예비전력이 870만kW 정도여서 세 원전이 멈춘다고 해도 당장 큰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게 한수원 측의 설명이다.

한수원 측은 "국내 원전의 경우 제어망이 두 단계로 외부와 완전히 차단돼 있어 사이버 테러에 노출될 위험이 거의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시스템에 문제가 생겨 수동으로 전환해 가동할 경우는 직원들의 숙련도가 문제가 될 것이라고 관련 전문가들은 추정하고 있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국내 원전 망 구조의 경우 이란의 원전시스템보다는 조금 더 안전하게 설계된 건 사실이지만 인프라보다 관리가 문제"라며 "얼마나 잘 운영해 왔을지 의문이 남기 때문에 단 1%의 사이버공격 가능성도 배제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한수원의 주장대로 원전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한다. 그러나 해외 사례에서 보듯 해킹으로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만약 해커가 추가공격으로 한빛과 한울 등 100만kW급 신형 원전 대여섯 개를 더 멈추게 하면 예비전력은 거의 제로가 되면서 대규모 정전사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국가위기상황으로 인식하고 최악의 시나리오에 철저히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