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세계이슈Talk : 일본 아베 독주 장기화 예상돼… 앞으로 몇 년 더?

2014-12-15 14:48


아주경제 김진수 PD, 이주예 아나운서 = 일본 연립여당 압승, 아베 정권 독주 장기화 예상, 일본 연립여당 압승, 아베 정권 독주 장기화 예상, 일본 연립여당 압승, 아베 정권 독주 장기화 예상

일본 연립여당이 14일 치러진 일본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아베 정권 '1강 독주' 체제가 장기화 국면에 들어섰습니다.

NHK의 출구조사에 따르면 연립여당인 자민당과 공명당은 이번 총선에서 합쳐 306∼341석을 획득할 것으로 집계돼 두 연립여당 의석의 합계는 전체 475석의 3분의 2인 317석을 넘길 공산이 커 보입니다.

자민당이 275∼306석, 공명당이 31∼36석을 각각 획득할 것으로 NHK조사에서 나타났습니다.

'3분의 2' 의석은 중의원 내 모든 상임위에서 위원장은 물론 위원의 과반을 확보할 수 있는 의석수를 훌쩍 넘어서는 것이며, 중의원을 통과한 뒤 참의원에서 부결된 법안을 중의원에서 재의결해 성립시킬 수 있는 의석수입니다.

명분 없는 국회 해산이라는 비판 속에 치른 선거에서 압승한 아베 총리는 총리직 유지는 물론, 총 임기 5년 이상의 장기 집권으로 가는 길을 열었습니다.

또 집단 자위권 법제화를 시작으로 최종 목적지인 평화헌법 개정까지 넘보는 아베 총리의 '전후체제(2차대전 패전 이후 연합국 점령기에 형성된 평화헌법 체제)' 탈피 행보도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더불어 아베노믹스에 대한 중간평가로 이번 선거의 성격을 규정한 만큼 대규모 금융완화와 재정 동원 등 기존 경제정책을 고수할 전망입니다.
 

[영상=아주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