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수색작업 종료,9명 못 찾고 사고 209일만..유가족 입장은?

2014-11-11 11:16

세월호 수색작업 종료,9명 못 찾고 사고 209일만..유가족 입장은?[사진=세월호 수색작업 종료,남궁진웅 기자]

아주경제 홍준성 기자= 정부가 세월호 수색작업의 공식 종료를 선언하고 인양에 들어갈 전망이다.

11일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세종로 정부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세월호 실종자 수색작업을 종료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209일 만이다.

이주영 장관은 세월호 실종자 수색작업 종료 이유에 대해 "수색이 장기간 반복되면서 이제 실종자를 발견할 가능성이 희박해졌을 뿐만 아니라 안전에 관한 현장의 거듭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잠수 수색이 한계에 이르렀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이주영 장관은 이어 "수색작업을 무리하게 계속하다가는 자칫 또 다른 희생을 부를지도 모른다는 것이 현장 관계자와 전문가의 공통 의견이다"며 "인양 등 선체 처리에 관해서는 적절한 시점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주영 장관은 또 "(실종자)아홉 분을 찾지 못한 데 대한 모든 책임은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장인 저에게 있으며 거듭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이에 따라 세월호 실종자가족대책위원회는 11일 오전 전남 진도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체 수색 중단을 받아들이고 실종자를 찾을 새로운 대책을 내놓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세월호 수색작업 종료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세월호 수색작업 종료, 잘한 일이네요. 할 만큼 한 듯","세월호 수색작업 종료, 앞으로 인양에 신경을 써 주세요","세월호 수색작업 종료, 유가족들이 안타까운 마음이 들겠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