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문창극 후보자 자진사퇴 이유 “문남규 선생으로 명예회복 해서?”

2014-06-25 00:30


아주경제 정순영 기자 =문창극 후보자 자진사퇴 이유 “문남규 선생으로 명예회복 해서?”…문창극 후보자 자진사퇴 “문남규 삭주라고 검색창에 써보라, 나의 원적은 평북 삭주다.”

Q.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24일 기자회견을 통해 자진사퇴를 했죠?

- 문창극 후보자는 자진사퇴 기자회견을 통해 “문남규 삭주라고 검색창에 써보라, 나의 원적은 평북 삭주다.”라며 조부의 독립유공자 논란에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문창극 후보자는 자진사퇴 의사와 함께 “1921년 상해 임시정부에 발행한 원본을 찾아보라. 하지만 우리 가족들은 이 일을 조용히 처리하기로 했다. 이런 정치 싸움으로 명예가 훼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심정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민족문제연구소는 자진사퇴한 문창극 후보자의 조부가 문남규 선생과 동일인이라는 증거가 부족하다는 입장을 내놨는데요.

친일인명사전 등을 발간한 시민단체 민족문제연구소는 “발굴된 사료로는 출생지를 알 수 없다. 대한독립단 대원으로 1920년 삭주에서 일본군과 전투 중 전사한 사실이 독립신문에 실려 있지만 기사의 문맥을 볼 때 선생은 1921년이 아니라 1920년에 전사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당시 여건상 사건 발생 후 상당한 시간이 흐른 뒤 기사가 실리는 경우가 일반적이라는 건데요.

문창극 후보자는 국가보훈처가 조부의 독립유공자 사실을 확인해줌에 따라 어느 정도 명예회복을 했다는 판단에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청와대가 문 후보자를 강하게 설득한데다 박 대통령에게 부담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입니다.

Q. 문창극씨의 기자회견을 듣다보니 웅변을 하는듯하다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그동안 할 말이 얼마나 많았을까요? 이제는 좀 국민이 원하는 인사로 청와대가 정신을 차려주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영상=아주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