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충효동 '호수생태원' 광주 제1호 지방정원 등록

2024-10-30 15:23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는 30일 북구 충효동 광주호 주변에 있는 '호수생태원'이 광주시 제1호 지방정원으로 등록했다.

    특히 이 곳에 가면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대표적 테마시설인 황지해 작가의 '고요한 시간-DMZ금지된 화원'과 '해우소-마음을 비우는 곳'이 정비돼 풍성하고 수준 높은 정원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 호수생태원 내 주요시설을 탐방하는 '스탬프투어'와 생태환경·역사문화를 공부할 수 있는 '호수생태원에서 놀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서 관람이 아닌 탐방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다.

  • 글자크기 설정

25만 가지가 넘는 풀과 수목, 생태연못으로 자연경관 뛰어나

 
광주호 호수생태원이 30일 광주시 제1호 지방정원으로 등록됐다 호수생태원의 그림 같은 전경사진광주시
광주호 호수생태원이 30일 광주시 제1호 지방정원으로 등록됐다. 호수생태원의 그림 같은 전경.[사진=광주시]


광주광역시는 30일 북구 충효동 광주호 주변에 있는 ‘호수생태원’이 광주시 제1호 지방정원으로 등록했다.
 
이 곳은 수목 5만 2000그루, 풀 15만 5000가지가 살고 있고 생태연못, 무궁화동산, 전망대, 데크산책로 등 우수한 자연경관과 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광주시는 호수생태원을 지방정원으로 등록하기 위해 지난 8월 ‘광주호 호수생태원 지방정원 운영 및 관리 조례’를 제정하고, 이에 따른 시설물을 말끔하게 정비했다.
 
지방정원은 지방자치단체가 조성하고 운영하는 정원으로 10만㎡ 이상의 규모와 녹지 면적 40% 이상 확보, 주차장·화장실 등 편의시설, 정원관리 전담조직, 지방정원 운영조례 등 관련 기준을 모두 갖춰야 한다.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모습 사진광주시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모습 [사진=광주시]


현재 전국적으로 10곳이 지방정원으로 등록됐고 광주호 호수생태원은 11번째 지방정원이다.
 
광주호 호수생태원 지방정원은 지난 2006년 3월20일 개원해 연평균 30만명의 탐방객이 방문했다.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2001~2022년 대한민국 인바운드 안심관광지 125선’과 산림청이 선정한 ‘2024년 아름다운 도시숲 50선’에 광주호 호수생태원이 소개됐다.
 
특히 이 곳에 가면 광주호 호수생태원의 대표적 테마시설인 황지해 작가의 ‘고요한 시간-DMZ금지된 화원’과 ‘해우소-마음을 비우는 곳’이 정비돼 풍성하고 수준 높은 정원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또 호수생태원 내 주요시설을 탐방하는 ‘스탬프투어’와 생태환경·역사문화를 공부할 수 있는 ‘호수생태원에서 놀자’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어서 관람이 아닌 탐방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정강욱 광주시 녹지정책과장은 “주변의 역사, 문화자원과 함께 광주의 관광인프라 확대 효과를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