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 위해 혁신기업들과 맞손

2024-10-14 17:32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강원 원주시는 14일 시청 지하1층 다목적홀에서 국내 혁신 선도기업 13개 사와 협력해, '원주형 AI 얼라이언스 구축 및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내용은 △원주형 AI얼라이언스 지원 △원주시 AI융합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정책 지원 △미래먹거리 산업육성을 위한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지원 △산학연병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디지털전환 정책 지원 △빅데이터 기반 산업생태계 구축 및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파트너 네트워크 공동개발 지원 등으로서, 원주형 AI얼라이언스는 △AI·디지털트윈 △메디컬 데이터 △디지털헬스케어 등 3개 분과로 구성해 총 29개 기관·기업이 참여하며 각 분과에는 업종을 대표하는 앵커기업과 함께 관련 사업의 핵심역할을 하는 중견·중소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원주형 AI얼라이언스는 앞으로 △원주형 AI 실현을 위한 컨트롤 타워 △지역산업 연계 정부 공모사업 발굴기획 등 관련 산업 추진 지원 △혁신·글로벌 기업과 지역 기업 간 연구 협업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글자크기 설정

AI 얼라이언스 구축 및 산업생태계 조성 추진 위한 협약 체결

사진원주시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14일 시청 지하1층 다목적홀에서 국내 혁신 선도기업 13개 사와 협력해, ‘원주형 AI 얼라이언스 구축 및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원강수 원주시장을 비롯해, 하연섭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부총장, 이준동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원주캠퍼스 부총장, 이병찬 한국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학장, 이영규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이사장 등 국내 혁신기관과 기업의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작년 11월 체결된 1차 협약에 이어지는 두 번째 협약으로, 원주형 AI산업 연구개발 및 융합산업의 집적화를 유도하는 것을 골자로 해 각 기관이 원주형 AI산업 육성과 지역 신성장 산업 발전을 위해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한 AI얼라이언스 협의체와 원주미래산업진흥원, 그리고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와 함께 원주형 AI 실현을 위한 완벽한 컨트롤 타워를 구성할 계획이다.
사진원주시
[사진=원주시]
협약의 주요내용은 △원주형 AI얼라이언스 지원 △원주시 AI융합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정책 지원 △미래먹거리 산업육성을 위한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지원 △산학연병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디지털전환 정책 지원 △빅데이터 기반 산업생태계 구축 및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한 파트너 네트워크 공동개발 지원 등으로서,

원주형 AI얼라이언스는 △AI·디지털트윈 △메디컬 데이터 △디지털헬스케어 등 3개 분과로 구성해 총 29개 기관·기업이 참여하며 각 분과에는 업종을 대표하는 앵커기업과 함께 관련 사업의 핵심역할을 하는 중견·중소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원주형 AI얼라이언스는 앞으로 △원주형 AI 실현을 위한 컨트롤 타워 △지역산업 연계 정부 공모사업 발굴기획 등 관련 산업 추진 지원 △혁신·글로벌 기업과 지역 기업 간 연구 협업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원주형 AI얼라이언스 구축은 우리에게는 큰 도전이자 기회”라며 “원주만의 특별하고 경쟁력 있는 AI산업생태계와 원주형 실리콘밸리를 조성해 원주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1월 1차 협약에서 AI산업 연구개발 및 융합산업의 집적화 유도를 위해 원주형 AI얼라이언스 공동연구센터를 구축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