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송암ㆍ에너지밸리산단에 자동차 중고부품 제조단지 조성

2024-09-03 14:37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광주광역시가 송암산단과 에너지밸리산단에 자동차 부품 재제조 기반을 구축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정부지원의 선도사업으로 송암산단에 재제조 1단계를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단계에서는 완성차 참여를 유도해 자동차부품 재제조 사업의 모델화를 계획하고 있다"며 "산업부에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내년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약 450억원의 국비를 받아 송암산단에 수거·분해·분류·선별할 수 있는 플랫폼, 부품재제조 생산업체, 온·오프라인 판매 플랫폼 등 재제조부품 생산단지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 글자크기 설정

탄소배출 감축發 부품 수급문제 선제 대응

 
광주광역시가 3일 국회에서 포럼을 열고 광주 송암공단 등에 자동차 재제조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가 3일 국회에서 포럼을 열고 광주 송암공단 등에 자동차 재제조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가 송암산단과 에너지밸리산단에 자동차 부품 재제조 기반을 구축한다.
 
탄소배출에 따른 환경문제와 자동차 내연기관 사용 종료에 대비해 중고차 부품 수급문제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국내 재제조 시장 규모는 약 1조원이고, 업체 수는 1450여개로 자동차 부품이 80.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에 자동차 부품 재제조가 도입되면 송암산단 모빌리티 도시재생사업과 100만평 미래차국가산단, 220만평 미래차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와 연계, 동반상승(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광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광주시는 ‘국회, 광주의 날’ 둘째 날인 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자동차부품 재제조 순환경제허브 기술포럼’에서 광주 자동차부품 순환경제허브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광주 자동차부품 순환경제허브는 송암산단의 자동차정비업체와 모빌리티 도시재생사업을 연계해 ‘자동차부품 재제조 특화단지’를 추진한다.
 
여기에 에너지밸리산단에 재제조 성능평가와 인증 장비를 구축해 기업을 지원하고, 재제조 기법에 대한 연구개발(R&D)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정부지원의 선도사업으로 송암산단에 재제조 1단계를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2단계에서는 완성차 참여를 유도해 자동차부품 재제조 사업의 모델화를 계획하고 있다”며 “산업부에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내년 국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약 450억원의 국비를 받아 송암산단에 수거·분해·분류·선별할 수 있는 플랫폼, 부품재제조 생산업체, 온·오프라인 판매 플랫폼 등 재제조부품 생산단지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재제조플랫폼을 통해 스타트업 35개 창업, 직접 고용 170명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또 미래차 전환에 따라 내연기관 경정비(카센터) 1000곳 가운데 50%인 500곳을 단계적으로 업종 전환해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판매플랫폼을 통한 직거래로, 판매가격을 신품 대비 50% 수준으로 낮춰 소비자의 구매 부담을 덜어준다.
 
가격경쟁력에 따른 구매가 늘면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에너지밸리산단에는 성능평가 연구개발(R&D)단지를 구축, 자동차부품 재제조 성능평가 지원과 제재조 기법 연구개발(R&D) 지원에 나선다.
 
앞으로 완성차 업체로 참여가 확대되면 광주시는 자원소비 90% 감소, 고용 2.7배 증가, 경제효과가 높은 ‘자동차 생애주기 완성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