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국내 최대 채용박람회 성황리 개최… 글로벌 우수인재 한 자리에

2024-08-27 15:10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구직자들이 기업 상담 부스를 둘러보며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해외취업관에서는 서류심사와 1차 온라인면접을 통과한 구직자를 대상으로 해외 구인기업 인사담당자가 현장 채용 면접을 진행했다.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해외 구인기업 L사 인사담당자는 "한국 청년들은 글로벌 감각과 어학 실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성실하고 해외 현지 적응력이 높아 매년 채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 글자크기 설정

27일부터 이틀간 구인기업 416개사 참여 '글로벌 탤런트 페어'

700명 채용 목표 면접·상담 진행... 일대일 컨설팅·이력서 첨삭 등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글로벌 탤런트 페어 채용 박람회 개막날 구직자들이 기업 상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코트라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한 '2024 글로벌 탤런트 페어' 채용 박람회 현장. 구직자들이 기업 상담 부스를 둘러보며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코트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규모 채용박람회 '2024 글로벌 탤런트 페어' 첫날, 수많은 구직자들이 행사장을 가득 채우며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취업에 도움이 될 정보를 많이 얻어서 유익했고, 주변 구직자 친구들에게 둘째 날에라도 와서 도움을 얻으라고 권유할 생각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KOTRA)가 주관하는 '2024 글로벌 탤런트 페어' 개막일에 참여한 구직자 J씨는 이같이 말하며 만족감을 보였다.

이번 박람회는 27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며 사전 신청자는 7300명에 달한다. 국내·외 총 416개 기업이 참여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다. △국내 구직자의 해외 취업 지원 △국내 외국인 투자기업의 채용 지원 △국내기업의 외국인 전문인력 발굴 지원 등을 위해 마련됐다. 

구직자들은 △해외 구인기업 145개 사 △외국인투자기업 166개 사 △외국인 채용 국내기업 105개 사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참가 기업들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700여 명 채용을 목표로 면접과 상담을 진행했다. 참가 기업 부스에는 국내·외 구직자들이 인사담당자와 열띤 상담을 이어가는 모습이 돋보였다.

이날 반도체 분야를 희망해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KAIST)에서 박사 과정 중인 파키스탄 출신 A씨는 "한국에 온 지 5년 정도 됐다"며 "첨단 과학·기술력이 발전한 한국 산업에 관심을 갖고 이번 박람회에 참가했다"고 말했다. A씨는 반도체 검사장비 업체 티에스이와 첨단소재 납품 기업 솔브레인 등과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박람회 현장 내 외국인 유학생 채용관에 마련된 국내 기업 에코프로비엠과 아모레퍼시픽 부스에는 많은 구직자들이 줄을 섰다. 에코프로비엠 인사담당자는 "케미컬 엔지니어링이나 국제관계 관련 전공자들이 많이 찾아왔다"고 말했다. 

이어 아모레퍼시픽 인사담당자는 "올해는 미주와 유럽, 일본 지역을 타깃으로 삼고 있어 해당 지역 유학생들을 모시려 노력 중이다"며 "회사 홍보 뿐 아니라 우수 인재 채용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아모레퍼시픽 부스에는 10여 명의 구직자들이 줄을 서며 상담을 기다렸다.

또한 평소 채용 정보를 접하기 어려운 외국계 기업 인사담당자가 구직자들을 직접 만나 상담을 진행했다. 특히 해외취업관에서는 서류심사와 1차 온라인면접을 통과한 구직자를 대상으로 해외 구인기업 인사담당자가 현장 채용 면접을 진행했다.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해외 구인기업 L사 인사담당자는 "한국 청년들은 글로벌 감각과 어학 실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성실하고 해외 현지 적응력이 높아 매년 채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국인 투자기업 E사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설계·공정기술 등 진공펌프 설비 분야 고급 인력을 채용해 당사 기술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현장에서는 채용관 운영뿐만 아니라 △잡콘서트(채용정보·취업성공사례 공유) △HR 전문 컨설턴트와 일대일 취업컨설팅 △이력서 첨삭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됐다. 특히 △AI 모의면접 △퍼스컬컬러 진단 △면접메이크업 △증명사진촬영 등 이목을 끄는 서비스 부스에 많은 구직자들이 관심을 보였다.
27
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4 글로벌 탤런트 페어' 채용 박람회 개막식 현장. [사진=코트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