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연일 이어지는 하락세···비트코인, 6만4000달러 선까지↓

2024-06-20 07:26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사진=아주경제 DB]
 
연일 이어지는 하락세···비트코인, 6만4000달러 선까지↓
비트코인이 연일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인하 기대감이 옅어진 상황에 미국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4거래일 연속 순유출을 기록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20일 글로벌코인시황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오전 7시 기준 하루 전보다 0.33% 내려선 6만499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비트코인 시세가 약 한 달 만에 6만5000달러가 붕괴된 이후 약세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시장에서 비트코인이 하락하고 있는 이유는 미국 현물 ETF가 순유출된 영향이다. 18일(현지시간) 금융정보 플랫폼 파사이드 인베스터에 따르면 미 증권시장에 상장된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 1억5200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비트코인 현물 ETF는 지난 13일부터 순유출을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최근 7만 달러 선까지 치솟았다가 미 연준의 연내 금리인하가 가능성이 줄어들면서 상승 동력을 잃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미국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시장 예상치를 밑돌자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세로 돌아섰다. 연준의 연내 금리인하가 당초 3회에서 1회로 줄어들 것으로 나타나면서다.

한편 같은 시각 비트코인은 국내 원화거래소 빗썸에서 6만6323달러(약 9169만원)에서 거래되고 있다. 국내에서 비트코인이 더 비싸게 거래되는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은 약 2.04% 수준이다.
 
'상폐설' 오른 코인 대폭 하락... 업비트 "전혀 근거 없어"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가 '무더기 상장폐지(상폐)설'에 가능성이 낮다고 선을 그었다.

업비트는 19일 카카오톡 채널 공지를 통해 "일부 커뮤니티에서 퍼진 '거래지원 종료 목록'은 근거가 없다"며 "이와 같은 대량 거래지원 종료가 일어날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입장을 밝혔다.

업비트가 해명에 나선 이유는 지난 17일 상장 유지 심사가 예고된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유포된 '상폐 예상 목록'에 올랐던 코인 20여개가 폭락했기 때문이다. 이 목록에 오른 코인들은 모두 국내 업체가 발행한 코인이거나 국내 거래소에 단독 상장된 코인이었다.

업비트는 공식 입장에 이어 금융당국이 예고한 상장 유지 심사를 그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재차 확인했다. 금융당국은 내달 19일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에 맞춰 금융당국에 신고된 29개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거래된 600개 종목의 상장 유지 여부를 사상 처음으로 전면 심사할 예정이다. 
 
부산, 디지털치료제 신성장 동력으로 키운다
부산시의회와 지역 의료계, 디지털 업계 등이 소프트웨어로 질병을 치료하는 '부산 디지털치료제' 산업을 부산의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약속했다.

성창용 국민의힘 부산시 의원은 19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디지털 치료제 특구 선정 지원을 위한 조례를 발의할 계획"이라며 "부산은 대학병원들이 많고 의료 관련 기업이 많다.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도 지정된 점을 감안하면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디지털치료제는 질병 치료를 위한 소프트웨어형 디지털 치료기기로도 불린다. 인지치료, 불면증 치료, 시야장애 치료 등에 활용된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게임 소프트웨어 등이 응용된다.

김성은 부산시 바이오헬스연구개발과장은 "디지털치료제에 대해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며 "관련 산업 육성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넥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 본격 행보 시작
넥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가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는 넥슨의 다중역할수행게임(MMORPG) '메이플스토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대체불가능토큰(NFT) 게임 생태계다.

넥슨은 최근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더 제네시스'라는 제목의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공식 디스코드 채널도 개설했다. 개설 7시간 만에 회원 1만명을 돌파했다. 더 제네시스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사전 론칭 캠페인을 총칭하는 용어다. 

티저 영상엔 블록체인 MMORPG인 '메이플스토리 N'으로 추정되는 모습과 웹에서 캐릭터의 옷 아이템이 정렬된 모습, 드레스룸, 포인트 리더보드 등 전반적인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넥슨의 자회사 넥스페이스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를 기반으로 한 첫 플래그십 타이틀인 메이플스토리 N과 '메이플스토리 N 모바일' 등 NFT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메이플스토리 N SDK'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