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EU, 내달부터 中 전기차에 최대 25% 추가 관세 부과 전망"

2024-06-12 15:07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유럽연합(EU)이 다음 달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대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전망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관계자들을 인용해 12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재 중국은 EU 전기차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EU가 추가 관세를 도입하면 보복하겠다고 경고해왔다.

    이에 유럽 내 많은 자동차업체들은 EU의 대중국산 전기차 추가 관세 도입에 부정적 반응을 보여왔다.

  • 글자크기 설정

작년 10월 보조금 조사 개시 후 8개월 만

12일 자동차업체들에 통보 예정

中 보복 가능성도

우르줄라 폰 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사진AP연합뉴스
우르줄라 폰 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사진=AP·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다음 달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대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할 전망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관계자들을 인용해 12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EU가 작년 10월 중국산 전기차를 대상으로 보조금 조사를 개시한 지 약 8개월 만이다.

보도에 따르면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는 이날 이같은 내용을 자동차업체들에게 통보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추가 관세는 BYD 등 중국 자동차업체를 비롯해 중국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차량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다만 실제 적용 관세는 중국 정부로부터 받는 보조금 수준에 따라 업체 별로 달라질 수 있다고 FT는 전했다.

현재 EU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EU는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을 받은 중국 자동차업체들이 저가 전기차를 내세워 유럽 시장을 침범하고 있다며 경계의 목소리를 높여 왔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로디움그룹에 따르면 작년 중국의 대EU 전기차 수출액은 총 100억 유로에 달했고, 시장 점유율은 8%로 전년 대비 두 배로 뛰었다.

또한 싱크탱크 키엘 인스티튜트는 작년 EU가 중국에서 수입한 전기차가 약 50만대에 이른다고 추산하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EU 관세가 추가적으로 20% 상승한다면 수입량은 25% 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중국산 전기차 수입 감소는 EU 내 생산 증가 및 전기차 수출량 둔화 등으로 만회될 것"이라며 "이는 최종 소비자 가격이 상당히 높아지리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진단했다.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무역 담당 집행위원은 작년 10월 중국산 전기차 조사를 개시할 당시, 녹색 에너지 전환에 있어 전기차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경쟁은 공정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EU 내에서도 독일, 스웨덴, 헝가리 등은 중국 측의 보복을 우려해 추가 관세 조치에 찬성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EU 관리들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연임을 노리고 있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에게 보조금 조사를 중지하도록 압력을 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중국은 EU 전기차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EU가 추가 관세를 도입하면 보복하겠다고 경고해왔다.

이에 유럽 내 많은 자동차업체들은 EU의 대중국산 전기차 추가 관세 도입에 부정적 반응을 보여왔다. 중국 정부가 똑같이 관세 인상 혹은 시장 퇴출 등으로 보복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유럽 자동차업체들의 중국 시장 비중은 2022년 기준 6% 수준이다.

한편 EU 회원국들은 11월 2일 전에 표결을 통해 추가 관세안에 대한 확정 여부를 결정할 전망인데, 만일 관세안이 확정되면 통상 5년간의 효력을 갖는다고 FT는 전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달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오는 8월부터 종전 25%에서 100%로 인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