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지역상권 보호도시 수원' 비전 선포

2024-05-01 16:59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은 1일 정조테마공연장에서 열린 '지역상권 보호도시 비전 선포식'에서 "성장, 상생, 지원이라는 세 가지 전략으로 5대 중점과제, 60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지역 상권을 보호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역상권 보호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소개했다.

    전략의 내용은 △골목형 상점가인 '새빛상점가' 집중 육성 △수원페이 발행액 확대 △전통시장 지원 확대 △전통시장 특별한 매력 활용한 '깔맞춤' 전략 △새빛세일페스타 매년 5월, 11월 정기 개최 등이다.

  • 글자크기 설정

"지역상권 구성원 모두 잘 살 수 있도록 상생협력 특단 대책 마련하고 이행할 것"

 
이재준 시장이 ‘지역상권 보호도시 수원’의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이재준 시장이 ‘지역상권 보호도시, 수원’의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특례시는 ‘지역상권 보호도시, 수원’을 선포합니다.”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은 1일 정조테마공연장에서 열린 ‘지역상권 보호도시 비전 선포식’에서  “성장, 상생, 지원이라는 세 가지 전략으로 5대 중점과제, 60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지역 상권을 보호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역상권 보호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략을 소개했다. 전략의 내용은 △골목형 상점가인 ‘새빛상점가’ 집중 육성 △수원페이 발행액 확대 △전통시장 지원 확대 △전통시장 특별한 매력 활용한 ‘깔맞춤’ 전략 △새빛세일페스타 매년 5월, 11월 정기 개최 등이다.
 
새빛상점가로 지정되면 전통시장에 준하는 자격이 부여돼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고, 수원페이 가맹 기준이 완화돼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원페이 발행액은 2026년까지 3000억 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상권 보호도시
이 시장이 지역상권 보호도시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상생 전략’은 ‘유통시설 총량제 도입’과 ‘행리단길 지역상생구역 지정’ 등이다. 유통시설 총량제는 인구 대비 대규모점포 밀집도를 분석해 입점을 관리하는 것이다.
 
상인·임대인·토지소유자 등으로 이뤄진 ‘지역상생협의체’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지역상생구역은 구성원 간 상생 협약을 체결해 임대료를 안정화하고, 대형 프랜차이즈 등의 입점을 제한해 상권의 특색을 살리는 등 활성화된 상권을 지속·확대하기 위한 민간 주도 상권 구역이다.
 
‘지원 전략’은 ‘수원시 상권활성화 센터 신설’이다. 수원시 상권활성화센터는 지역상권에 대한 모든 일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끌어 나갈 컨트롤타워다. 상권활성화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상권별 특성에 걸맞은 맞춤형 특화사업도 발굴한다.
 
이 시장은 “지역상권 구성원 모두가 잘 살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 이행하겠다”며 “시민과 함께 지역상권이 성장하고, 상생하며 소통하는 그날까지 ‘지역상권 보호도시’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비전 선포식은 새빛상점가 지정서 교부, 이재준 시장의 비전 발표, 상생협약 등으로 진행됐다.
 
시는 최근 화성행궁상인회, 연무상인회, 호매실역중심상가상인회, 영통역아이파크상인회 등 4곳을 ‘새빛 상점가’로 지정했다.
 
수원시, 수원시의회, 수원시상인연합회, 수원시소상공인연합회, 수원시대규모점포, 경기남부수퍼마켓협동조합, 수원시아파트입주자대표협회, 소비자교육중앙회 수원시지회, 수원농협, 기업은행 동수원지점, 수원새마을금고,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상권 보호도시, 수원’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비전 선포식 후 행궁동 공방거리에서 제3회 새빛세일페스타 개막행사가 열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