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SK하이닉스, 美 인디애나에 HBM 패키징 공장 짓는다...엔비디아 공급 D램 적층"

2024-03-27 08:00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SK하이닉스가 미국 인디애나주 서부 웨스트라피엣에 HBM(고대역폭 메모리) 적층을 위한 패키징 공장을 짓는다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이번 공장 건설로 SK하이닉스는 미국 내에서 800~1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되며 미국 연방 정부와 주 정부의 세금 인센티브 등 지원 프로그램이 자금 조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반도체 컨설팅 회사인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스트래티지의 헨델 존스 최고경영자는 "SK하이닉스가 미국에 패키징 공장을 건설하는 비용은 한국에 비슷한 공장을 짓는 것보다 약 30∼35% 더 클 것"이라며 "미 정부의 자금 지원이 추가된 비용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5.3조원 투자...2028년 가동 목표

HBM 적층 특화 시설, 미국 정부 보조금 기대감↑

SK하이닉스 로고 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 로고 [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가 미국 인디애나주 서부 웨스트라피엣에 HBM(고대역폭 메모리) 적층을 위한 패키징 공장을 짓는다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금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핵심 이슈로 다뤄질 전망이다.

2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이러한 내용을 보도했다. 앞서 지난 1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도 SK하이닉스가 인디애나주를 반도체 패키징 공장 부지로 선정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관계자는 SK하이닉스가 패키징 공장 건설을 위해 40억 달러(약 5조3000억원)를 투자하며, 2028년 가동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이사회도 조만간 이 결정을 승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패키징 공장은 엔비디아 등 인공지능(AI) 반도체를 만드는 회사에 공급하기 위한 차세대 HBM D램 적층에 특화한 시설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가 현재 엔비디아에 공급하는 HBM3E D램은 칩을 8개 쌓은 8단 적층 메모리로, 2026년에는 칩을 16개 쌓은 HBM4 16단 D램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공장 건설로 SK하이닉스는 미국 내에서 800~100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게 되며 미국 연방 정부와 주 정부의 세금 인센티브 등 지원 프로그램이 자금 조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반도체 컨설팅 회사인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스트래티지의 헨델 존스 최고경영자는 "SK하이닉스가 미국에 패키징 공장을 건설하는 비용은 한국에 비슷한 공장을 짓는 것보다 약 30∼35% 더 클 것"이라며 "미 정부의 자금 지원이 추가된 비용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