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토론회] 정부, '첨단바이오'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R&D 확대·규제 개선"

2024-03-26 16:12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2035년까지 국내 첨단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 200조원 시대를 열기로 했다.

    이어 "2035년에는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 200조원 시대를 열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관련 분야 R&D 투자를 확대해 첨단 바이오를 반도체에 이은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 글자크기 설정

尹 "우리 기업이 선도하도록 성장 기회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6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 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정부가 2035년까지 국내 첨단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 200조원 시대를 열기로 했다. 이를 위해 바이오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하고 관련 규제를 손질할 예정이다.

정부는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열린 스물 네번째 민생토론회 '첨단 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에서 이같이 발표했다.
민생토론회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은 "혁신 기술이 신속하게 출시할 수 있게 지원해 우리 기업이 시장과 산업을 선도하며 성장할 기회를 늘려가겠다"며 R&D 투자 확대와 규제 개선을 약속했다. 이어 "2035년에는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 200조원 시대를 열 수 있도록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관련 분야 R&D 투자를 확대해 첨단 바이오를 반도체에 이은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향후 발표할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 방향성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조만간 첨단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한 첨단 바이오 이니셔티브를 발표한다. 기업 생산 역량이나 연구기관 기술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점차 구체화할 예정이다.  

전 세계 첨단 바이오 시장은 2021년 기준 2조 달러(약 2500조원)에 달한다. 국내 주력 3대 산업인 반도체·석유화학·자동차 산업을 합친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2035년에는 4조 달러(약 5200조원)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는 우리나라 강점인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면 첨단 바이오 선도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인공지능(AI) 활용 신약 개발·디지털 치료제, AI 융합 첨단 의료기기 등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가 결합된 디지털바이오에 적극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양질의 바이오데이터를 연구자와 기업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플랫폼도 다양하게 구축한다.
  
첨단 바이오 사업은 충북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윤 대통령 대선 공약인 'K-바이오 스퀘어'를 충북 오송에 조성한다. K-바이오 스퀘어는 기존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를 교육·연구기관, 바이오 기업, 병원 등이 입주하는 세계적 수준의 첨단 바이오 클러스터로 혁신하는 사업이다. 인재 양성에도 공을 들인다. 이를 위해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오송캠퍼스를 조성한다. KAIST 부설 'AI 바이오 과학영재학교'도 2027년 개교를 목표로 계획대로 추진한다.

바이오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에 대한 투자도 늘린다. 앞으로 10년간 바이오 소부장 분야에 1조원 규모 민간 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2030년까지 3000억원 규모로 R&D를 지원한다. 충북에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해당 분야 슈퍼을(乙) 기업을 육성한다. 첨단 재생바이오 글로벌혁신특구 규제 특례는 4월 중 확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주국제공항을 중심으로 철도와 도로 등 교통 인프라를 대폭 확충한다. 대전~세종~충북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CTX) 사업도 본격 추진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