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소부장 분야 3000억 지원…이차전지 인재 5000명 양성

2024-03-26 16:41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바이오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에 30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지원에 나선다.

    산업부는 향후 10년간 계획된 바이오소부장 분야의 1조원 규모 민간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2030년까지 30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또 바이오소부장 특화단지인 충북에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바이오소부장분야 슈퍼을(乙) 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 글자크기 설정

실증 테스트베드 충북에 구축…슈퍼을 기업 육성

배터리 아카데미 등 신규인력 확충 사업 추진

26일 충북 청주시에서 스물네 번째 민생토론회가 개최됐다 사진은 이날 토론회 참여자들이 국기에 대한 경레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26일 충북 청주시에서 스물네 번째 민생토론회가 개최됐다. 사진은 이날 토론회 참여자들이 국기에 대한 경레를 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바이오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에 30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지원에 나선다. 또 향후 5년간 이차전지 핵심인재르 5000명 이상 육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충북 청주시에서 열린 스물네 번째 민생토론회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에서 이같은 내용을 보고했다. 

첨단바이오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바이오소부장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다. 또 머크·싸토리우스 등 글로벌 소부장 기업들이 우리나라에 투자하는 상황이다.

산업부는 향후 10년간 계획된 바이오소부장 분야의 1조원 규모 민간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2030년까지 30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또 바이오소부장 특화단지인 충북에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바이오소부장분야 슈퍼을(乙) 기업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이차전지 산업 경쟁력도 강화한다. 청주 등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대규모 기업 투자가 예정된 상황이다. 이에 산업부는 필요한 인력을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배터리 아카데미, 특성화 대학원 등 신규 인력양성 사업을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또 이를 통해 이차전지 핵심인재를 향후 5년간 5000명 이상 양성할 예정이다.

또 대통령 공약에 따라 'K-바이오 스퀘어'를 조성한다. 기존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세계적인 수준의 첨단바이오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게획이다. 산업부는 전국적인 부가가치 유발 규모가 2조1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또 2만9000명의 고용 창출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오송캠퍼스 조성도 속도를 낸다. 오송에 신설 예정이었던 카이스트 부설 'AI BIO 과학영재학교'도 오는 2027년 개교를 목표로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