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김대연 한국엡손 상무 "탄소중립, 기업에 선택 아닌 필수...탄소네거티브도 속도 낸다"

2024-03-26 04:30
  • 글자크기 설정

김대연 한국엡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 상무 인터뷰

지난해 12월 일본 제조기업 최초 RE100 달성 성과

창업주부터 친환경 강조...기업 DNA에 새겨져

현지 상황 맞춰 재생에너지 조달...친환경 기술 개발 집중

2050 탄소네거티브 어렵지만 반드시 달성, BM 관련 고민도

사진한국엡손
김대연 한국엡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 팀장(상무) [사진=한국엡손]
한국 기업들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이행 성적이 일본 기업보다 크게 떨어지는 가운데 지난해 12월 일본 제조기업 최초로 RE100을 달성한 엡손의 사례가 주목받고 있다. 한국엡손에서 탄소중립을 포함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총괄하는 김대연 한국엡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 팀장(상무)은 아주경제와 인터뷰에서 "전 세계 빔 프로젝터 시장 점유율 1위인 엡손은 창업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친환경'을 핵심 경영 목표로 강조하며 다양한 친환경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강조했다.

25일 ESG 업계에 따르면 지난 2월 RE100 이행 중간평가로 여겨지는 'CDP 기후변화리더십(climate change leadership)'에서 한국 기업은 충격적인 성적표를 받았다. 전 세계 353개 기업이 A 점수를 받은 가운데 한국 기업은 △아모레퍼시픽 △현대건설 △현대·기아자동차 △카카오 △KT&G △LG이노텍 △신한금융지주 △SK가스 △SK하이닉스 △SK네트웍스 △SK실트론 △SK텔레콤 등 12곳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반면 일본은 124개 기업이 A 등급을 받으며 탄소중립 이행 모범국가로 인정받았다. 업계에선 한국 기업의 탄소중립 이행 성적이 부진한 가장 큰 이유로 국내에서 재생에너지를 구하기 어려운 것을 꼽는다. 하지만 이와 함께 탄소중립 실현에 관한 기업의 의지도 뒤떨어진다고 지적한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에서도 가장 선도적으로 RE100을 달성한 엡손의 사례는 국내 기업이 참고해야 할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다음은 김 상무와 일문일답.

-많은 일본 제조기업 가운데 엡손이 가장 먼저 전 사업장 탄소중립을 달성했는데, 엡손이 탄소중립을 포함해 친환경을 중요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친환경은 엡손의 핵심 경영가치다. 그 어떤 것도 친환경보다 우선순위가 낮다. 일례로 엡손은 지난해 12월 RE100 가입 2년 9개월 만에 한국을 포함한 미국·유럽·중국·인도 등 글로벌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모든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데 성공했다. 

기업의 핵심 경영가치는 창업자가 회사를 만들 때 정하는 게 가장 효과가 좋다. 외부인이 들어와서 강조하면 조직 문화와 잘 융화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는다. 반면 창업자가 친환경을 핵심 가치로 강조하면 이후에도 지속해서 유지된다.

엡손은 82년 전 창업주인 야마자키 히사오가 회사를 만들 때부터 친환경을 핵심 경영가치로 강조했다. 일본에서도 손꼽히는 청정지대인 나가노현 스와호수에 자리 잡고 이 호수를 더럽혀서는 안 된다는 것을 직원들에게 강조했다. 

창업주가 물러나고 전문경영인 체제로 전환했지만, 친환경을 강조하는 엡손의 철학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친환경은 엡손 임직원들의 몸과 마음에 자연스럽게 배어 있고, 이것이 일본 제조업 최초 RE100 달성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구체적으로 엡손의 RE100 달성 방법을 설명하자면 지역별로 조달 가능한 재생에너지를 파악해 공급망을 구축한 게 유효했다. 예를 들어 태양광이 풍부한 필리핀에선 공장에 태양광 패널을 대량 설치했고, 야자수 껍질 조달이 용이한 인도네시아에선 바이오매스 방식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보했다. 해발고도가 3000m가 넘는 일본 나가노현 공장에는 수력 발전을 통해 재생에너지를 공급했다."

-엡손이 친환경·탄소중립 활동을 기획할 때 주로 고려하는 요소와 그 성과는.

"엡손은 주로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프로세스 오퍼레이션' 방법에 중점을 두고 친환경·탄소중립 활동을 기획한다. 현재 탄소중립뿐 아니라 플라스틱 재활용 등 재생자원 중심으로 공급망 개편에도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엡손은 친환경 기술을 잇달아 상용화하는 성과를 냈다. 대표적인 사례로 출력 시에도 열이 발생하지 않는 '히트프리(Heat-Free) 기술'과 원단에 직접 인쇄하는 '다이렉트 투 패브릭'을 꼽을 수 있다.

히트프리 기술은 기존 레이저 프린팅 방식과 비교해 열 전력소비가 10분의 1 수준이다. 전류를 이용해 열을 가하는 써멀 잉크젯이나 레이저 프린터와 달리, 열을 사용하지 않는 마이크로 피에조 방식을 사용하기에 가능한 성과다

다이렉트 투 패브릭 기술을 적용한 엡손의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은 원단에 직접 인쇄함으로써 기존 아날로그 방식 날염 대비 사용하는 물, 에너지, 작업시간을 크게 단축하는 친환경 솔루션이다.

기업들이 제 아무리 '페이퍼리스(종이 없는)' 환경을 강조해도 부득이하게 프린팅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엡손은 기업에 레이저보다는 히트프리 기술을 장착한 잉크젯 프린터를 권장하고 있다. 

아직도 많은 고객이 잉크젯 프린터가 레이저 프린터보다 늦다고 생각한다. 사실과 다르다. 엡손의 잉크젯 프린터는 1분에 70장을 인쇄하며 레이저보다 빠른 속도로 출력한다. 프린터 사용에 따른 폐기물도 적게 나오고 고장도 덜하다. 잦은 인쇄로 인한 공기 중 미세 플라스틱 증가 우려도 없다. 

그런데도 프린터는 아무래도 종이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친환경이지 못하다는 시각이 있다. 이에 엡손은 '건조 섬유 기술'을 활용해 사무실에서 다 쓴 종이를 새 종이로 바꿔주는 페이퍼랩 기술을 상용화했다. 친환경이 기업에 충분히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음을 기술로 입증한 사례다. 엡손 연구개발의 대전제는 어떤 기술을 개발하든 사회 문제 해결에 도움이 돼야 한다는 것에 있다. 이 점에서 모든 연구개발 인력이 친환경·탄소중립 관련 연구를 한다고 봐도 좋다."
 
‘Details For Tomorrow with U 별빛영화제‘에 참가한 대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환경 영화 상영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엡손
‘Details For Tomorrow with U 별빛영화제‘에 참가한 대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환경 영화 상영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엡손]
-다양한 친환경·탄소중립 활동으로 엡손이 일본·미국·유럽 등에서 얻은 경영상 성과는. 

"RE100을 달성했다고 해서 당장 눈에 띄는 성과가 나타나진 않았다. RE100을 달성했다고 유럽 등이 어드밴티지(이점)를 주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RE100을 달성한 것을 기업 이미지 홍보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제품 프로모션 등에 활용하도록 허가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미국의 경우 이번 대선 결과에 따라 친환경·탄소중립에 대한 부분도 달라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다만 친환경 제품의 전 세계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히트프리 잉크젯 프린터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RE100 달성 이후 엡손이 목표로 하는 친환경 계획은 어떤 것이 있나.

"모든 환경 전문가가 지구온난화의 가장 큰 주범으로 탄소배출량 확대를 꼽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기업들이 앞장서서 탄소 네거티브를 추진해야 한다. 탄소 네거티브는 탄소 배출량보다 탄소 흡수량을 더 많게 해서 중립(제로)을 넘어 마이너스를 만들려는 행보다. 

엡손은 2050년까지 전 세계 사업장에서 탄소 네거티브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RE100 달성도 탄소 네거티브를 향한 중간 과정이다. 

탄소 네거티브 실현 가능성을 두고 엡손 내에서도 많은 의견이 오갔다. 기업 성장을 위해 제품 생산량을 늘리면 그만큼 탄소배출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라도 탄소 네거티브는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 엡손은 이를 위해 비즈니스 모델(BM) 자체를 바꾸는 극단적인 가정까지 내부에서 하고 있다. 그만큼 탄소 네거티브에 관한 의지가 강한 것이다."
 
한국엡손이 개최한 친환경 디지털 텍스타일 공모전에 출품된 대학생들의 작품들 사진한국엡손
한국엡손이 개최한 친환경 디지털 텍스타일 공모전에 출품된 대학생들의 작품들. [사진=한국엡손]
-엡손 글로벌 사업 외에 한국엡손 차원에서 기획·실행한 친환경·탄소중립 활동은.

"엡손이 매년 진행하는 '기후현실 바로미터' 조사 결과 사람들은 사람들은 대부분 정부와 기업이 진행하는 캠페인을 통해 친환경을 의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엡손은 이용자들이 친환경을 인식할 수 있도록 관련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을 기업의 의무라고 보고 '디테일 포 투모로우(Details for tomorrow)' 캠페인을 4년째 전개하고 있다. 엡손이 기술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실현한다는 것과 소비자가 친환경을 의식해서 제품을 선택해달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국내 기업과 친환경·탄소중립 관련 협업도 진행 중이다. 예를 들어 국내 모 대기업 그룹사로부터 탄소절감 관련 컨설팅 요청이 들어왔고, 이에 한국엡손 차원에서 사업장 내 탄소절감을 위한 기술과 제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엡손이 친환경·탄소중립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가장 큰 문제는 비용이다. 탄소중립에는  비용이 들고, 기업 관점에서 최대한 효율적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게 앞으로 큰 이슈가 될 것이다. 엡손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지역에 특화한 재생에너지 조달로 RE100을 달성할 수 있었다. 앞으로 일본에 바이오매스 공장을 지을 계획도 갖고 있다.

국내에 한정된 문제이긴 한데, 친환경·탄소중립을 강조하는 기업은 많지만 연 단위 탄소배출량 변동 등 관련 데이터를 진정성 있게 공개하는 기업은 드물다. 미국·유럽 등에선 친환경 요소가 적은데도 친환경 활동이라고 포장해 홍보하는 '그린워싱'에 대한 규제가 커지고 있다. 소비자도 이에 맞춰 진실로 친환경·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을 우선 구매해야 기업들도 경각심을 갖고 친환경·탄소중립을 핵심 경영가치로 삼을 것이라고 본다."

◆김대연 한국엡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 팀장(상무)

김대연 한국엡손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상무는 지난 2000년 한국엡손에 입사해 2014년부터 프로젝터 비즈니스 업무를 담당한 프로젝터 업계 전문가다. 영업과 PM(마케팅), 브랜딩 등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하며 LCD 프로젝터,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라벨 프린터, 스캐너, 상용제품(LFP), 스마트 안경 등 모든 엡손 제품의 판매·홍보 경험을 갖고 있다. 현재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팀을 이끌며 한국엡손의 ESG 활동을 기획하고 외부에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