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세탁기까지 압류···취약계층 일상 파괴환 대부업자 적발

2024-03-20 16:19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A 대부업체는 취약차주 73세 최 씨를 대상으로 생필품인 TV와 냉장고를 압류했다.

    금감원은 매입채권 추심규모 상위 58개 대부채권 매입 추심업자를 대상으로 점검한 결과, 법적 절차를 악용해 서민 재산권을 부당하게 침해하거나 취약계층에 대해 과도하게 독촉행위를 벌인 대부업자를 다수 적발했다.

    금감원은 최근 고금리·경기 부진 지속으로 서민들의 채무상환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대부업자도 연체율 상승 등 영업환경이 악화하면서 민생침해·부당 채권추심 행위 유인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글자크기 설정

금감원, 민생침해 채권추심 방지 대부업자 특별점검 실시

사진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 A 대부업체는 취약차주 73세 최 씨를 대상으로 생필품인 TV와 냉장고를 압류했다. 강한 심리적 압박 속에 A씨는 채무원금 201만원 중 일부를 상황한 뒤에서야 압류된 물품을 돌려받을 수 있었다.

금융감독원은 대부업자의 민생침해 채권 추심행위 관련 특별점검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지난해 1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 '불법사금융 민생현장 간담회'의 후속조치로 마련됐다. 금감원은 매입채권 추심규모 상위 58개 대부채권 매입 추심업자를 대상으로 점검한 결과, 법적 절차를 악용해 서민 재산권을 부당하게 침해하거나 취약계층에 대해 과도하게 독촉행위를 벌인 대부업자를 다수 적발했다.

금감원은 최근 고금리·경기 부진 지속으로 서민들의 채무상환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대부업자도 연체율 상승 등 영업환경이 악화하면서 민생침해·부당 채권추심 행위 유인이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일부 대부업자들이 부당한 경매 배당금을 수취한 사실이 확인됐다.  대부업자가 금융회사로부터 연체 담보 대출채권을 매입한 후 법원에 담보물 경매신청을 통해 채권 추심하는 과정에서 일부 업자가 정상 연체이자율인 3%포인트를 넘어 법정 최고금리인 20%를 적용해 경매 배당금을 신청한 것이다. 이렇게 과도한 연체이자율을 적용해 경매를 신청한 연체채권은 최근 3년간 177억원(원금 기준 58억원) 규모에 달한다. 배당 과정에서 후순위 채권자 또는 채무자에게 돌아갈 4억4000만원 가량의 배당금도 빼돌려졌다.

채권추심 가이드라인을 위반하고 사회적 취약계층 차주에 대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가전을 압류한 사례(3개 대부업자·41건)도 적발했다. 이외에도 대부업자는 소멸시효 완성채권을 추심하거나 매각할 수 없는데도 이를 다른 대부업자에게 매각하거나, 채무자 통화내용 녹음시스템을 마련하지 않아 소속 임직원의 불법·부당 추심행위 여부를 확인하고 예방하는 데 미흡한 대부업자들도 적발됐다.

금감원은 이번 점검 과정에서 확인된 부당 수취 경매 배당금을 차주 등에게 환급하고, 취약계층 차주의 생활가전 등을 압류하지 않도록 지도했다. 또 대부업자 전화 녹음시스템 구축, 전산시스템 개선 등을 내부통제 시스템 강화노력을 유도했다.

금감원은 올해 상반기 중 대부업권 워크숍을 개최해 대표적 민생침해 채권 추심 사례와 조치내용을 전파하고, 대부이용자 권익보호를 위한 준법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불법·부당한 채권추심 등으로 인해 피해를 당한 경우, 금감원 불공정 금융관행 신고센터에 적극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