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하 마을 찾은 박용진, "'바보 노무현'처럼 끝까지 경선 임할 것"

2024-03-19 17:27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4월 총선 서울 강북구을 선거구 후보 경선을 치르고 있는 박용진 의원이 19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이 있는 경남 김해시의 봉하마을을 방문했다.

    박 의원이 참여하는 서울 강북을 경선은 이날 오후 개표 결과가 발표된다.

    당초 서울 강북구을은 정봉주 전 의원이 공천을 받은 지역이었으나, '목발 경품' 막말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되면서 전략 경선 지역이 됐다.

  • 글자크기 설정

"뻔히 질 줄 알면서도 뒷걸음치지 않겠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방문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박용진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에서 4월 총선 서울 강북구을 선거구 후보 경선을 치르고 있는 박용진 의원이 19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이 있는 경남 김해시의 봉하마을을 방문했다.

박 의원은 이날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찾은 뒤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노 대통령이 뻔히 질 줄 알면서도 지역구 종로를 버리고 지역주의 타파라는 명분, 원칙을 위해 부산 북강서을 선거에 임했다"며 "저도 민주당의 원칙과 공정을 위해 뒷걸음질 치지 않겠다"고 글을 올렸다.
박 의원은 봉하마을 너럭바위를 만지는 자신의 사진과 함께 묘역을 참배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사실상 결과가 눈에 빤히 보이는 경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렇게 가는 것이 맞나, 이 고민 풀고 여쭈려고 왔다"고 말했다.

이어 본인의 심경을 1990년 1월 30일 노 전 대통령이 통일민주당 3당 합당을 반대할 때에 비유했다. 박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께서 3당 합당을 반대하며 '이의 있습니다! 반대토론해야 합니다!'를 외칠 때, '만장일치로 통과됐다'라는 발표가 있었을 때, 그때도 '무척이나 외로운 겨울'이었다고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저의 심정도 그런 마음"이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다시 생각해 봐도 저는 '상식이 통하는 사람사는 세상'을 만들겠다 하는 그 노무현 정신처럼 민주당의 원칙과 공정만큼은 포기할 수 없다"면서 "민주당의 원칙과 공정이 무너지면, 대한민국의 상식이 무너지는 것이고, 윤석열 정권심판은 요원해진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북을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삶을 대표하고, 대한민국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미련하고 바보스러워 보일지라도 상식을 위해 그리고 정권심판의 희망을 위해 끝까지 경선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용진이 국회의원이 되든 아니든 간에, 서울 강북을에 늘 그랬듯이 터를 잡고 살아갈 것"이라며 "오늘 노무현 대통령님 앞에서 다시 한번 다짐한다. 노무현 정신을 지키겠다. 작은 희망의 불씨를 이어가 반드시 거대한 승리를 일구겠다"고 다짐했다.

박 의원이 참여하는 서울 강북을 경선은 이날 오후 개표 결과가 발표된다. 당초 서울 강북구을은 정봉주 전 의원이 공천을 받은 지역이었으나, '목발 경품' 막말 논란으로 공천이 취소되면서 전략 경선 지역이 됐다. 이후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해당 지역을 박 의원과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장 양자 경선에 부쳤다.

정치권에선 박 의원이 승리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한다. 일반 국민참여 경선이 아니라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온라인 투표 방식으로 치러져 전국의 친명(이재명) 지지층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다. 

여기에 박 의원은 현역 의원 하위 10% 평가에 들어가 '경선 득표 30% 감산' 페널티를 적용받는다. 반면 조 변호사는 여성 신인으로서 최대 25%의 가산점을 적용받는다. 박 의원이 승리하려면 최소 64.2%의 득표를 얻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