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 "정부, 후분양 활성화 위한 분양가 산정제도 마련해야"

2024-03-17 11:15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17일 고품질 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후분양 주택의 분양가 산정제도 정비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SH공사는 이날 "후분양제는 아파트를 직접 확인한 뒤 청약할 수 있어 수분양자에게 정확한 정보와 선택권을 제공하는 등 장점이 크다"며 "정부는 후분양 활성화를 위해 후분양 주택의 분양가 산정제도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후분양은 주택건설 공정이 거의 끝난 후 주택을 분양하는 제도다.

  • 글자크기 설정

"지자체장이 공공분양 분양가 결정하도록 법제 개선 필요"

사진서울주택도공사SH
[사진=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17일 고품질 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후분양 주택의 분양가 산정제도 정비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SH공사는 이날 “후분양제는 아파트를 직접 확인한 뒤 청약할 수 있어 수분양자에게 정확한 정보와 선택권을 제공하는 등 장점이 크다”며 “정부는 후분양 활성화를 위해 후분양 주택의 분양가 산정제도를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후분양은 주택건설 공정이 거의 끝난 후 주택을 분양하는 제도다. 청약자가 직접 현장을 살피고, 실물에 가까운 아파트를 확인 후 청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후분양·원가공개 적용 주택은 ‘투입 원가 분석’이 가능해 ‘추정공사비’가 아닌 ‘실제 투입 공사비’를 기준으로 분양가격을 산정할 수 있다. 부실시공이나 자재비용 급등에 따른 공사 중단 등 다양한 리스크도 피할 수 있다. 일반적인 선분양의 경우 추정공사비로 분양가격을 결정해 최근 재건축(재개발)조합-시공사 간 ‘공사비 분쟁’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SH공사는 선분양과 관련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분양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정률 90% 시점에서 입주자를 선정하는 후분양제를 시행해 왔다. 지난 2006년 9월 80% 공정 시점 후분양제를 도입한 데 이어 지난 2022년에는 90% 공정 기준으로 적용 시점을 확대했다.
 
SH공사는 관련해 후분양·분양원가 공개 혜택 확대를 위해 관련 제도개선 등을 국토교통부 등에 건의 중인 상황이다. 특히 분양원가를 공개한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장이 분양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근거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