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쓸데있는 금융백과] '억' 소리 나는 웨딩플레이션···비용 '이렇게' 아끼자

2024-03-08 12:00
  • 글자크기 설정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봄철 결혼 성수기를 맞아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랑·신부가 늘고 있지만, 실제 결혼 준비를 하다 보면 고민해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니다. 더욱이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이후로 미뤄뒀던 결혼 일정까지 맞물리면서 예식 비용은 천정부지 치솟고 있다. '웨딩플레이션(웨딩+인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날 정도다. 갈수록 부담이 커지는 예비 신혼부부를 위해 보다 현명하게 결혼 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7일 결혼정보회사 가연이 최근 결혼을 한 기혼남녀 1000명(결혼 5년 차 이하)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결혼 비용 평균은 약 3억474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비용 중 신혼집 마련에 2억4716만원을 써 가장 큰 비중(79%)을 차지했고, 신혼집 마련을 제외한 결혼 준비 비용도 6298만원에 달했다. 혼수를 마련하는 데에만 평균 2615만원이 소요되는 등 몇백만원은 우습게 보이기까지 한다.

이는 고물가에 따른 영향으로 결혼식 식대의 최소 단위가 5만원을 넘어선 것은 물론, 스드메, 웨딩반지 등 웨딩 업계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코로나 엔데믹(풍토병화된 감염병) 이후 미뤄뒀던 결혼식을 다시 준비하는 예비 신혼부부가 몰리면서 단가가 높아진 영향도 있다. 실제 지난해 결혼을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로 '결혼자금 부족'이 꼽히기도 했다.
 
소득공제·웨딩 마일리지 확인···비용 절감 꿀팁
이렇듯 '결혼 준비의 모든 게 돈이다'라는 하소연까지 나오는 가운데 어떻게 하면 결혼 비용을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을까.

먼저 결혼·혼수 결제는 소득이 적은 사람의 신용·체크카드를 쓰거나, 현금영수증을 발행하는 것이다. 카드 소득공제는 연 소득의 25% 이상이 넘어야 적용되는데, 소득이 적은 사람이 카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기준이 낮아 유리하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은 15%, 체크카드·선불충전카드·지역화폐·현금영수증은 30%다. 예식장 대관비용이나 스드메 계약 비용 등은 계좌이체로 현금결제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금영수증은 꼭 받아둬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또 지역화폐나 상품권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인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예물, 한복, 가전 등을 준비할 때면 지역화폐로 5~10% 할인을 받으면 지출을 아낄 수 있다. 여기에 지역화폐는 체크카드와 같이 신용카드 소득공제 30%가 적용된다. 단, 지역별로 예산·기간이 달라질 수 있고, 서울사랑상품권과 같이 빠르게 소진되는 지역화폐·상품권이라면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백화점 웨딩 마일리지'도 주요 비용 절감 요소 중 하나다. 혼수 가전·가구 구매는 가장 많은 이들이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지출 요소다. 백화점에서 혼수를 준비할 계획이라면 롯데·현대·갤러리아 백화점에서의 웨딩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 있다. 웨딩 마일리지는 백화점에서 적립 금액에 따라 5~7% 상품권을 돌려주는 서비스다. 혼수 준비 비용을 한 백화점에 몰아서 적립금을 쌓으면 그만큼 돌려받는 상품권도 커진다.

예컨대 '롯데백화점 웨딩멤버스'의 경우 가입 후 9개월간 구매금액을 합산해 5~7%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식이다. 여기에 제휴 브랜드 할인 혜택과 무료 주차권 등 적지 않은 부가 이익도 노려볼 수 있다. 일부 백화점의 경우 웨딩 마일리지 가입 시 예식장 계약서나 예식 관련 계약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미리 알아두면 좋다.

또 비용 규모가 큰 만큼, 신용카드 한도 임시 상향 서비스도 신청해 둬야 한다. 이 서비스는 결혼 준비 과정에서 큰돈이 필요할 때 한 달 내외 일정 기간 카드 한도를 높여준다. '추가 한도'라고 불리기도 한다.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 내 '추가한도 이용신청'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예약계약서 또는 결혼식·청첩장 사본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외에도 1년여 결혼 준비 과정 동안 지출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매달 달라지는 캐시백 이벤트·행사를 챙길 수 있다면 결혼 준비 비용을 쏠쏠히 아낄 수 있다.
 
비용 큰 결혼 준비···할인·적립한도 없는 카드는?
사진 카드고릴라
[사진= 카드고릴라]
앞선 꿀팁으로도 비용 절감이 아쉽다면 카드고릴라는 신용카드 혜택을 늘릴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전반적인 결혼 준비 과정에서 쓸 신용카드는 할인·적립한도 없는 신용카드가 가장 좋다. 목돈을 결제하는 경우가 잦아 실적을 채우는 데는 수월하지만, 할인·적립한도가 있으면 혜택을 온전히 받기 힘들기 때문이다. 카드고릴라는 결혼 준비를 위한 알짜 신용카드 3가지를 소개했다.

먼저 롯데카드의 'LOCA LIKIT 1.2'는 연회비 1만원에 어떤 업종도 가리지 않고 어디서나 1.2% 할인이 가능하다. 전월실적 조건도 없으며, 할인한도의 제한도 없다. 온라인에서 결제한다면 할인폭은 1.5%까지 커진다. 여타 카드들보다 할인율이 낮을 수 있지만, 결제금액이 클수록 할인받는 금액은 커진다. 여기에 할인한도 제한도 없어 온전하게 할인율을 지킬 수 있다. 결혼식 이후에는 비상용 카드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현대카드의 '현대카드 M3 BOOST'는 연회비 9만원에 업종별 0.5~3% 적립을 당월 이용금액에 따라 배로 적립해 준다. 쉽게 말해 그동안 결제한 금액이 클수록 적립률도 높아지는 구조다. 장점은 역시 적립 한도가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큰 금액을 결제하더라도 포인트를 모두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온라인에서 가전·가구를 구매하거나, 신혼여행 해외 항공권·호텔을 결제한다면 간편결제를 통해 5% 적립도 가능하다. 간편결제는 애플페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이 포함된다. 단, 온라인 간편결제와 해외 적립은 통합 월 1만점까지 받을 수 있다. 연회비가 부담스럽다면 같은 혜택 구조를 지닌 '현대카드 M BOOST'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신혼여행을 위한 알짜 신용카드라면 △마일리지·여행업종 적립혜택 △해외결제 혜택 △공항라운지 무료서비스 등 총 3가지 혜택이 있어야 한다. '현대카드 the Green Edition2'는 항공사, 여행사, 호텔, 면세점 등 여행업종과 해외 온·오프라인 결제 시 5%가 특별적립된다. 여행 5% 적립은 이용금액 500만원 한도(25만점), 해외 5% 적립은 이용금액 100만원 한도(5만점)까지 적립된다. 여기에 10만 M포인트당 10만원 상당의 바우처로 교환할 수 있다. 바우처는 현대카드 프리비아 여행, 롯데면세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연회비가 15만원이기는 하나, 발급 1년 차에 100만원 이상 쓴다면 연회비 7만원을 감면받을 수 있다. 신혼여행 지출 과정에서 충분히 100만원 이상이 소요된다면 실제 체감 연회비는 8만원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