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14일 국가신약개발사업 10대 우수과제인 암줄기성 억제 항암제의 임상용 의약품 생산에 성공했으며, 국가신약개발사업 10대 우수과제는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에서 사업에 참여 중인 347개 과제 중 혁신신약 발굴 가능성을 인증받은 10개 과제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국가신약개발사업 10대 우수과제인 ‘First-in-class 암줄기성 억제 항암제 PMB212의 비임상 연구 및 IND 승인’의 완제의약품(항암 주사제) 생산을 완료했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Good Manufacturing Practice)’을 인증받은 공공기관으로서 국내 제약기업이나 연구기관 등에 의약품 생산을 지원하고 있다.
제조시설을 갖추지 못한 국내 제약·바이오 벤처 기업들도 임상시험에 진입할 수 있도록 원료의약품의 합성부터 고형제(정제, 캡슐제)·주사제(세포독성항암제) 의약품의 생산과 품질시험, 안정성 시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진영 이사장은 “국가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공공기관으로써 국내 신약개발 원스톱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신약개발 촉진 및 성공률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