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CEO 라운지] '금융·IT·재무' 갖춘 최우형 케이뱅크 행장, 연내 IPO 성공 이끄나

2024-02-09 10:56
  • 글자크기 설정

IPO로 자본확충 후 테크 리딩 뱅크 도약

IPO 앞두고 수익성 강화는 숙제

최우형 케이뱅크 신임 은행장 사진케이뱅크
최우형 케이뱅크 행장. [사진=케이뱅크]

케이뱅크가 기업공개(IPO)를 재도전한다. 연내 상장을 성공리에 끝내고 확보한 자금으로 영업을 강화해 테크 리딩 뱅크로 도약할 계획이다. 케이뱅크는 2022년 9월 유가증권시장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했지만 시장의 평가가 기대 기업가치였던 7조원에 훨씬 못미치는 4조원에 머물면서 상장을 철회했다. 하지만 이번에는 눈높이를 5조원 이상으로 낮춰 지정감사인 신청, 상장 주관사 선정 작업에 돌입했다. 

은행의 자본 건전성을 나타내는 BIS 비율이 하락세인 케이뱅크에 IPO를 통한 자본확충은 필수다. 2021년 3월 케이뱅크의 BIS비율은 19.82%까지 올랐지만 이후 줄곧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BIS비율이 2022년 말에는 13.94%, 지난해 6월엔 13.54%, 9월 말엔 13.91%를 기록했다. 금융당국이 은행 건전성을 위해 권고하는 BIS비율 13%에 근접해진 셈이다. 
이런 상황 가운데 최우형 케이뱅크 신임 행장은 케이뱅크 IPO의 해결사로 나섰다. 최 행장은 지난달 취임사에서 "고객을 향해 또 한번 도약하는 기회로 IPO를 철저하게 준비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는 케이뱅크의 재도약을 선언하며 "고객에게 신뢰받는 테크 리딩(Tech-leading) 뱅크가 되자"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고객 편의성 제고 △혁신 투자 허브 △건전성 강화 △상생금융 실천 △테크 리딩 경쟁력 확보 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테크 리딩 뱅크' 외친 최우형, 금융·IT·재무 전문가
최 행장은 사실상 금융권에서는 보기 힘든 '금융, IT, 재무'를 아우르는 전문가다. 케이뱅크가 당면한 경영 과제인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를 차별화하면서 동시에 IPO까지 풀어낼 적임자인 셈이다. 최 행장은 경영승계 절차에 후보군으로 속해 두 달간 자격 심사와 경영 능력 평가, 인터뷰를 거쳐 행장에 올랐다. 

최 행장은 약 20년 동안 금융권 IT 컨설팅 경험을 가지고 있다. 1966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해 동대학교 경영대학원(재무관리) 석사과정을 밟았다. 1992년 하나은행에 입행해 약 9년간 근무하면서 신용관리, 외환, 기업금융(IB) 등 은행 핵심 업무 경험을 쌓았다.

2000년에는 엑센츄어컨설팅 이사, 2004년 삼성 SDS 금융컨설팅·개발팀 상무, 2016년 한국 IBM 상무로 발돋움했다. 금융과 IT를 접목해 은행권 IT 전환 컨설팅과 시스템통합(SI), 금융 AI 등 차세대 금융 사업을 주로 추진했다. 2018년부턴 BNK금융그룹 디지털&IT부문장(전무)를 역임했다. 그룹의 디지털 전략을 수립했으며 국내 최초로 금융사 빅데이터 플랫폼의 클라우드 전환을 주도하고 영업점과 본점 업무에 로봇업무자동화(RPA)를 적용하는 성과를 거뒀다. 
 
서울 중구 케이뱅크 본사 전경 사진케이뱅크
서울 중구 케이뱅크 본사 전경. [사진=케이뱅크]
수익성 강화는 숙제…최 행장 "우리의 재도약은 성공할 것"
케이뱅크가 IPO에 앞서 가장 해결해야 할 숙제는 수익성 강화다. 지난해 3분기 케이뱅크는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을 합쳐 3분기에 1234억원을 올렸다. 이자이익은 1156억원을 기록해 전년(1008억원) 대비 14.7% 증가했다. 비이자이익은 78억원으로 작년 3분기 5억원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해 1460% 뛰었다.

영업이익 급증에도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절반 가까이 줄었다. 작년 동기(256억원)와 비교해 48.4% 줄어든 132억원을 기록했다. 올 3분기 역대 최대 규모인 약 630억원의 충당금을 쌓았기 때문이다.

또하나 눈여겨 볼 점은 '이익 창출력'이다. 은행의 이익 창출력을 나타내는 재무지표는 총자산이익률(ROA)과 자기자본이익률(ROE)인데 지난해 3분기 케이뱅크의 ROA는 0.27%, ROE는 2.76%다. 1년 만에 각각 0.38%p와 2.69%p 하락했다. 두 지표가 하락했다는 것은 이익 창출력이 그만큼 둔화됐다는 의미다.

성공적인 IPO를 위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할 시점이다. 케이뱅크는 수신 상품 경쟁력을 강화해 신규 고객 모집에 주력하면서 영업력을 늘리고 있다. 수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 2일 신규 고객 1만명을 대상으로 연 10% 금리의 파격적인 적금 특판을 실시했다. 해당 특판 상품은 당초 2주간 판매를 실시할 예정이었지만, 금리 경쟁력을 앞세워 출시 하루 만에 한도가 소진되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이외 고금리 이자와 구독료 혜택 등을 제공해 생활통장 가입자 1000만명 돌파, 연 2.3% 금리 파킹통장 가입 한도 대폭 확대, 모임통장 내 적금 기능 최고 연 10% 금리 적용 등 영업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최 행장은 "상황이 쉽지 않겠지만 모두의 힘과 의지를 모은다면 고객을 향한 우리의 재도약은 성공할 것"이라며 "구성원의 아이디어에 귀 기울이고 실행할 방법을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