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파간첩에 지령 보내던 '평양방송' 중단…대남 기구 정리 본격화

2024-01-13 11:26
  • 글자크기 설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대 생산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대 생산 공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남측과 민간교류를 담당하던 각종 기구·단체 정리에 나섰다.

북한의 대남 국영 라디오 '평양방송'의 방송이 13일 현재 수신되지 않고 있다. 전날 오후부터 방송이 잡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평양방송의 홈페이지인 '민족대단결' 접속도 불가능한 상태다.

평양방송은 북한의 대남 기구가 운영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의 대남 기구 정리 작업의 연장선에서 방송이 중단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라디오매체인 평양방송을 통해 1960년대부터 남측 주민을 겨냥해 인민민주주의 혁명을 선동하는 내용의 방송을 송출해왔다.

과거에는 자정에 김일성, 김정일 찬양가를 내보낸 뒤 난수(亂數)를 읽어 남파간첩들에게 지령을 내렸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방송 내용은 "지금부터 27호 탐사대원들을 위한 원격교육대학 물리학 복습과제를 알려드리겠다. 178페이지 99번, 78페이지 40번…"이라는 식이다. 난수 방송은 2000년 6·15 남북 정상회담 이후 중단됐다가 지난 2016년 재개됐다.

북한은 남측과 민간교류를 위한 각종 기구·단체의 정리에도 착수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에서 제시하신 대남 정책 전환 방침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대적 부문 일군(간부)들의 궐기 모임이 12일에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궐기모임에서는 "북남관계 개선과 평화통일을 위한 연대기구로 내왔던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 조국통일범민족연합 북측본부, 민족화해협의회, 단군민족통일협의회 등 우리 관련 단체들을 모두 정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6·15공동선언실천 북측위원회는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이후 설립된 통일운동 단체로, 남측위원회·해외위원회도 있다. 조국통일범민족연합도 1990년 남·북·해외에 통일운동 단체로 만들어졌다.

1998년 설립된 민족화해협의회는 노동당 외곽단체로 같은 시기 만들어진 남측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의 카운터파트다. 단군민족통일협의회는 1997년 발족해 민족 정통성과 통일을 다뤄왔다.

북한 국가 도메인(.kp)을 이용하는 대외 선전 웹사이트 '내나라'에서는 통일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채워졌던 '우리는 하나' 코너가 사라졌다. 북한의 대남 선전용 웹사이트들도 지난 11일부터 접속 불가 상태인데, 대남 기구 정리와 맞물려 폐쇄 등 개편이 이뤄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말 전원회의에서 남북관계에 대해 "적대적인 교전국"이라고 못 박고 "언제 가도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고 선언하며 대남 기구 정리를 지시했다. 이후 지난 1일 최선희 외무상 주도로 대남 부문 기구 정리가 시작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