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기술로 IPTV 홈쇼핑 디지털화 돕는다

2023-12-27 11:05
  • 글자크기 설정

홈쇼핑 방송사에 IPTV 빅데이터 분석 제공

고객 선택 돕는 AI 상품 추천도

KT 모델이 지니 TV에서 홈쇼핑 채널 모아보기 서비스 쇼핑플러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KT
KT 모델이 지니 TV에서 홈쇼핑 채널 모아보기 서비스 '쇼핑플러스'를 이용하고 있다. [사진=KT]
KT가 자사 인터넷(IT) TV인 지니 TV에서의 홈쇼핑 사용자 경험(UX) 개선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TV 홈쇼핑 활성화에 나선다.

KT는 지니 TV 홈쇼핑 방송사들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와 지니 TV 홈쇼핑 채널 모아보기 서비스인 '쇼핑플러스'를 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는 KT의 AI 기술로 지니 TV의 홈쇼핑 실시간 시청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해당 홈쇼핑 방송 채널의 시청자 수·점유율· 유출과 유입자 수·시청 시간·반복 시청·가구 특성·편성 정보 등의 데이터를 시각화해 KT 지니 TV의 홈쇼핑 방송사들에게 각각 제공한다.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는 홈쇼핑 시청 데이터뿐 아니라 KT 융합 데이터를 활용해 홈쇼핑 시청자의 시청 패턴과 주문 전화, 애플리케이션(앱) 접속 등 고객 반응 데이터를 입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홈쇼핑 사업자들의 상품 소싱과 방송 편성 등 스마트한 마케팅을 지원하게 된다. 

KT는 2024년에 지니 TV 쇼핑 인사이트를 통해 구축한 홈쇼핑 이용행태 정보를 AI로 분석해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을 만들어 사용자 경험을 한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한 KT는 지니 TV 시청자들의 편리한 쇼핑 환경 조성을 위해 홈쇼핑 전용 메뉴인 쇼핑플러스를 신설해 지니 TV의 미디어 포털 홈 화면에 있는 'Live채널관' 전면에 배치하고, 관련 상품 추천 기능을 강화했다. 

쇼핑플러스는 국내 홈쇼핑 17개 채널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모아보기 서비스다 기존 서비스인 '쇼핑N혜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편해 홈쇼핑 브랜드 별로 모아 시청 예약·특가 상품 확인, 인기 방송 주문형비디오(VOD) 다시보기 등의 특화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지니 TV 리모컨에 쇼핑플러스 전용 바로가기 버튼을 제공해 시청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는 설명이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전무는 "KT는 대한민국 대표 IPTV 사업자로서 950만 사용자 기반과 AI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홈쇼핑 사업자와의 상생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AI 기술로 홈쇼핑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미디어 생태계 확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