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2023년 수원시 아동참여위원회' 총회 열고 제언 발표

2023-12-10 13:48
  • 글자크기 설정

'신체건강', '마음건강'분야 정책 제언 총10개 발표

'다문화정책 추진 소통 간담회' 개최...다문화·외국인 관련 기관과 추진방향 논의

 
사진수원시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2023년 수원시 아동참여위원회’가 시청 중회의실에서 총회를 열고 제언을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4월 출범한 ‘2023년 수원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초·중·고등학생, 학교 밖 청소년 등 30명, 경기도에 거주하는 대학(원)생 17명으로 구성됐다.

아동 위원과 대학생 멘토를 5개 조로 나눴고 조별로 제언할 정책을 논의했다.

이날 각 조가 ‘신체건강’, ‘마음건강’ 분야 정책 제언을 1개씩 발표했다.

신체건강 분야 제언은 △수업 시간에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교육 △청소년이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대회 개최 △지자체가 청소년들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식당 지정하고 지원 △학교 수업 과정에 자율 스포츠 시간 확대 △오토바이 과속 방지 위해 오토바이 번호판 앞에도 설치 등이었다.

마음건강 분야는 △SNS 예절 교육 시행 △지역사회 내 ‘친구 만들기’ 프로그램이나 동아리 활동 지원 △중독 예방·치료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 시설 확대, 주말에 학교 공간 개방 △인터넷중독 예방 위한 수업 진행 등의 제언을 발표했다.

2023년 수원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지난 8개월 동안 조별로 아동권리 달력만들기, 정책제언 캠페인, 아동 권리 옹호 활동 등을 했다.

수원시는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 굿네이버스 수원경기지부와 협력해 아동참여위원회를 운영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아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아동 권리에 대해 이해하고 생각하는 시간이었다”며 “아이들의 소중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아동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다문화정책 추진 소통 간담회’개최
수원시가 ‘다문화 정책추진 소통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시가 ‘다문화 정책추진 소통간담회’를 열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팔달문화센터 문화관에서 ‘다문화 정책추진 소통 간담회’를 열고 다문화·외국인 관련 기관과 다문화정책 추진방향을 논의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수원시 다문화정책과 공직자와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장,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장, 수원시국제교류센터장, 수원출입국·외국인청 이민통합지원센터장, 수원이주민센터 대표, 수원YWCA 사무총장, 情만천하 이주여성협회 대표, 다누리콜센터  경기수원 상담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수원시 외국인주민 현황, 2024년 다문화신문 구독 지원사업 구독자 모집 등을 논의하고 다문화 가족과 외국인 주민을 지원하기 위한 수원시 주요 정책(사업)과 기관별 주요 업무 등을 공유했다.

행정안전부의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현황 통계에 따르면 2022년 11월 1일 기준 수원시 외국인 주민 수는 6만 8633명으로 전년보다 2748명 증가했다.

유학생이 1107명, 외국국적동포가 1404명 늘어났다.

‘2024년 다문화신문 구독지원사업’은 다문화가정, 외국인주민, 다문화업무추진기관 등에 다문화신문을 월 2회 무료 보급하는 것이다.

12월 11일부터 18일까지 거주지 동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외국인주민 긴급지원사업도 안내했다.

수원시 내 체류지 신고가 된 외국인 주민 중에 ‘국내 체류기간 90일 이상 경과’,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 3억 7200만원 이하(금융재산 1200만원 이하)’ 등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이 긴급지원을 받을 수 있다.

외국인 주민 관련 기관에서 신청하면, 현장확인·사실조사를 거쳐 지원을 검토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관련 기관과 긴밀하게 협조해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주민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