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오는 14일 전시 3개 동시 개막

2023-09-12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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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 '하늬풍경', '일상첨화', '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개최

순수미술에서 설치미술까지 감상·작품 만질 수도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오는 14일  예술 작품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총 3개의 전시를 동시에 개최한다.

야외 전시 '하늬풍경’, 아시아 네트워크 전시 '일상첨화', 공모 전시 '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등  3개 전시는 예술적, 문화적, 사회적 의견을 작가의 고유한 방식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먼저 '하늬풍경'은 한국, 중국, 일본작가 11팀이 함께 ACC의 야외 일대를 넘나들며 '기후위기'라는 동시대 현안을 다룬다. 야외공간은 원경, 중경, 근경이 공존하는 한 폭의 그림이 돼 기후위기 시대의 다층적인 풍경을 보여주는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1부 자연 그대로의 풍경, 2부 인간에 의해 변해가는 풍경, 3부 기후위기 시대의 새로운 풍경이라는 소주제로 구성해 설치미술, 영상, 재활용 가구 등 다양한 작품을 소개한다. 전시는 오는 11월 19일까지 열린다.

한국과 서아시아를 대표하는 회화 작가 6인의 시선을 따라가는 '일상첨화'에서는 김환기, 오지호, 천경자, 임직순 작품을 포함해 국내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시리아와 레바논의 근현대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는 20세기 제국주의라는 세계적 흐름 속에서 동·서아시아 예술가들이 서양의 다양한 화풍을 실험하며 독자적인 화풍을 이룬 작품을 살펴본다. 전시는 오는 12월 3일까지 복합전시6관에서 열린다.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는 2인의 유망 작가의 ACC 공모 전시다. ACC는 지난 2월 '틈'을 주제로 한 작가 공모에서 이은정, 유지원 작가를 최종 선정했다. 두 작가의 작품은 틈의 공간적, 시간적 의미를 내포한다. 이은정은 나무 이미지를 인쇄하고 그 사이사이를 바느질로 봉합해 '틈'을 만들어냈다. 이 틈은 과거와 현재를 잇는 통로를 마련, 연대와 사랑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유지원은 겹겹이 쌓은 건축용 특수 판지를 찢거나 뜯어 파편적 이미지를 표현했다. 인위적인 틈을 만들어 자본주의의 환영에 갇힌 이들이 현실을 직시할 수 있도록 했다. 전시는 올해 말까지 예술극장 로비에서 열린다.

이강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당장은 "ACC는 모두가 향유할 수 있는 열린 문화기관이 되고자 장벽 없는 문화 공간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다채로운 기획전시를 통해 남녀노소 모두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늬풍경'은 어린이를 위한 쉬운 글 해설 홍보물을 제공한다. '일상첨화'와 '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는 시각장애인과 어린이를 위한 촉각 도표 홍보물과 전시물을 제공한다. '틈이 내게 말을 걸어올때'의 모든 작품은 만질 수 있도록 창‧제작됐으며 10월엔 시각장애학생들과 함께 하는 작품 감상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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