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 모두가 누리는 교육

2023-08-08 14:42
  • 글자크기 설정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 오픈 1주년

임병택 시장 사진시흥시
임병택 시장 [사진=시흥시]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을 통해 시민 누구도, 언제, 어디서나 배움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교육도시 시흥을 만들어 가겠다”며 “모두가 누리는 교육, 모두가 성장하는 도시를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전했다.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이 1주년을 맞았다. 시흥시는 지난해 8월 9일 시흥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디지털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육플랫폼 쏙을 선보였다.

사회가 다변화하고 기대수명이 증가하며 평생교육은 선택에서 필수가 된 지 오래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교육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기도 했다.

쏙은 이러한 교육의 시대적 요구를 흡수하며 지역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1월 열린 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좋은 정책 어워드에서는 ‘좋은정책상’을 수상하며 그 효과성을 입증했을 뿐 아니라, 경기도 시군 합동연찬회 우수사례 소개,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등이 이어지며 정책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 ‘배움·소통·참여’ 교육플랫폼 영역 확장해 온 1년
김경일 아주대교수의 쏙SSOC 명사 특강 모습 사진시흥시
김경일 아주대교수의 쏙(SSOC) 명사 특강 모습 [사진=시흥시]

쏙에서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다양한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고 시흥시에서 이뤄지는 온·오프라인 교육자원과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과 연계 구축해 한 번의 회원가입을 통해 두 개의 플랫폼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배움’과 ‘소통’ ‘참여’가 이뤄지는 온라인교육캠퍼스를 표방하며 그 역할을 확장한 것이 쏙의 가장 큰 특징이다.

내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내가 교육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통해 지역교육의 선순환을 이뤄가는 것이다.

쏙에는 현재 963개의 전문교육 콘텐츠를 수강할 수 있다. 분야도 외국어, IT, 자격취득, 인문, 생활취미 등이 가능하다.

부모와 청소년을 위한 생애교육도 있다. 지난 1년간 쏙에서 제공한 전문교육 콘텐츠 1550개에 달한다.

내 지역을 더 알아가는 시간, 시흥클래스도 인기가 좋다.

환경교육의 성지인 시화호의 어제와 오늘을 알아보는 강좌나 서울대 교수가 전하는 자율주행자동차 등 시흥시 발전과 혁신 통해 일반교양을 쌓을 수 있다.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학습할 수 있는 화상학습에는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교수, 개그맨 김영철 등 국내 유명 강사들이 참여했다.

‘사람도서관’은 사람이 한 권의 책이 돼 경험과 재능을 공유하고 독자와 공감·소통하는 재능기부형 도서관이다.

쏙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사람책으로 등록할 수 있고 시흥시도서관이나 온라인을 통해 열람을 원하는 독자와 만나 대화를 나눈다. 현재 571명의 사람책이 등록돼 있다.

내가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싶다면, 쏙에서 스튜디오를 예약하면 된다. 또 시흥시에서 이뤄지는 모든 교육프로그램을 살펴볼 수도 있다.

△평생학습포털 △시흥행복교육지원센터 △서울대교육협력사업 △시흥시청소년재단의 교육정보 843건을 제공했다.

시민 활용도도 높게 나타났다. 지난 1년간 콘텐츠 조회 건수는 33만 건, 교육 신청은 1만3000여 건에 달한다.
◆ 플랫폼 고도화·소외계층 학습권 강화 나서
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좋은 정책 어워드에서 ‘좋은정책상’을 수상했다 사진시흥시
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 좋은 정책 어워드에서 ‘좋은정책상’을 수상했다. [사진=시흥시]
올해는 한발 더 나아가 시흥시 평생학습포털과 행복교육시스템 등 교육 사이트를 통합하는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

아이부터 노인까지 생애 전 주기에 걸쳐 시흥시가 추진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모든 것을 쏙 안에서 만나볼 수 있어, 시민의 교육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어르신, 장애인 등 학습 소외계층의 학습권 강화를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시는 시흥시자원봉사센터와 노인종합복지관, 장애인가족지원센터와 손잡고 온라인 학습지원 봉사단인 쏙 서포터즈도 운영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시는 14개 관계부서·기관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시흥시만의 교육콘텐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는 시흥의 역사/생활문화/인물/소리/변천사 등 18개 지역학습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오는 9일 쏙 출범 1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신종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가 ‘더 행복한 삶을 위해 정서지능을 높이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실시간 화상학습 명사특강을 진행한다.

시흥교육캠퍼스 쏙(SSOC)은 포털사이트에서 ‘시흥교육캠퍼스 쏙’을 검색하거나 모바일 앱(App) 스토어에서 ‘시흥교육 쏙’ 검색·설치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 평생학습과로 문의하면 된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 지역이 촘촘한 교육을 통해 개인의 성장을 돕고 개인의 역량을 통해 지역이 발전하는 교육의 선순환. 시흥시가 교육플랫폼 쏙(SSOC)을 통해 펼쳐가는 교육도시의 비전이 시민의 삶에 차곡차곡 실현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