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케이팝의 음반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팝의 본고장 미국이 중국을 제치고 세계 2위 K-팝 소비 시장으로 떠올라 눈길을 끌었다.
18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음반 수출액은 1억3293만 달러(약 1685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17.1% 급증했다. 해당 기간 음반 수출 최다 대상국은 일본(4852만 달러 규모)이었고 그 뒤를 미국(2551만 달러)과 중국(2264만 달러)이 이었다.
세계 최대 음악시장인 미국은 올 상반기에 중국을 제치고 음반 수출 시장 2위가 됐다. 2012년 이후 한 해(2020년)를 제외하고 부동의 2위였던 중국을 넘어섰다. K-팝이 글로벌 팝 시장에서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았음을 입증한 셈이다.
특히 케이팝 솔로 가수 역대 처음으로 미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정상에 오른 방탄소년단(BTS) 지민과 '빌보드 200' 1위에 오른 스트레이 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맹활약했다. 뉴진스와 르세라핌 등 걸그룹도 막강한 '음반 파워'를 과시하고 있다. 서클차트 2023 상반기 결산지표를 보면 뉴진스가 올 1~6월 220만장을 팔아 걸그룹 1위를, 르세라핌 역시 정규 1집 '언포기븐'으로 125만장을 판매했다.
실물 음반뿐 아니라 미 음원시장에서도 케이팝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루미네이트에 따르면 올 상반기 미국 음원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재생된 상위 1만곡의 언어 비중은 영어(88.3%), 스페인어(7.9%), 한국어(0.9%) 순으로 점유율도 높아졌다. 소속사와 분쟁 중인 피프티 피프티의 경우 국내외 통틀어 음반 판매량은 3만9000장에 불과하지만 ‘큐피드’ 한 곡으로 음원과 빌보드 차트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
최광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사무총장은 "BTS 멤버들의 솔로 활동과 세븐틴, 스트레이 키즈 등의 흥행으로 작년 8000만장이었던 케이팝 음반 판매가 올해 1억5000만장까지 넘볼 것으로 기대된다. '큐피드' 성공 사례에서 보듯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 여지도 많아 아직 케이팝의 정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18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6월 음반 수출액은 1억3293만 달러(약 1685억원)로 작년 동기 대비 17.1% 급증했다. 해당 기간 음반 수출 최다 대상국은 일본(4852만 달러 규모)이었고 그 뒤를 미국(2551만 달러)과 중국(2264만 달러)이 이었다.
세계 최대 음악시장인 미국은 올 상반기에 중국을 제치고 음반 수출 시장 2위가 됐다. 2012년 이후 한 해(2020년)를 제외하고 부동의 2위였던 중국을 넘어섰다. K-팝이 글로벌 팝 시장에서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았음을 입증한 셈이다.
특히 케이팝 솔로 가수 역대 처음으로 미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100' 정상에 오른 방탄소년단(BTS) 지민과 '빌보드 200' 1위에 오른 스트레이 키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가 맹활약했다. 뉴진스와 르세라핌 등 걸그룹도 막강한 '음반 파워'를 과시하고 있다. 서클차트 2023 상반기 결산지표를 보면 뉴진스가 올 1~6월 220만장을 팔아 걸그룹 1위를, 르세라핌 역시 정규 1집 '언포기븐'으로 125만장을 판매했다.
최광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사무총장은 "BTS 멤버들의 솔로 활동과 세븐틴, 스트레이 키즈 등의 흥행으로 작년 8000만장이었던 케이팝 음반 판매가 올해 1억5000만장까지 넘볼 것으로 기대된다. '큐피드' 성공 사례에서 보듯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 여지도 많아 아직 케이팝의 정점이 아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