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폴란드서 MMR·모듈러 MOU 연달아 체결

2023-07-16 10:34
  • 글자크기 설정

폴란드 핵심 기업 2곳과 초소형모듈원전, 우크라이나 재건·모듈러 등 관련 양해각서 2건 성과

'현대엔지니어링-PGZ사 폴란드 건설사업 및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을 위한 상호 협력 MOU'를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크시스토프 솔라(Krzysztof Sola) PGZ 부사장, 발데마르 부다(Waldemar Buda)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 장관[사진=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폴란드에서 초소형모듈원전(이하 MMR), 우크라이나 재건사업·모듈러 등과 관련한 양해각서(이하 MOU) 2건을 잇따라 체결하며 유럽연합(EU) 건설시장 입지 굳히기에 나선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14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진행된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에서 '현대엔지니어링-USNC-Grupa Azoty Police 3자간 MMR 사업협력 MOU', '현대엔지니어링-PGZ 폴란드 건설사업 및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을 위한 상호 협력 MOU' 등 2건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폴란드 경제사절단 방문에서 체결한 '현대엔지니어링-USNC-Grupa Azoty Police 3자간 MMR 사업협력 MOU'는 현대엔지니어링이 MMR 사업을 추진하며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는 미국 USNC사와 현재 현대엔지니어링이 준공을 목전에 두고 있는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 프로젝트의 대주주인 Grupa Azoty Police 3자가 협력해 Grupa Azoty Police 사업장 내 MMR 도입을 논의하는 것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2012년부터 지난 10여년간 MMR 기술개발을 위해 협력해온 USNC와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두터운 신뢰를 쌓아온 Grupa Azoty Police 양사와의 협력을 토대로 폴란드 내 MMR 기술 개발 및 도입 촉진을 위한 초석을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월에도 폴란드 레그니차 경제특별구역(Legnica Special Economic Zone, 이하 LSEZ), USNC와 함께 MMR 사업 개발에 대한 3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어 '현대엔지니어링-PGZ 폴란드 건설 사업 및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을 위한 상호 협력 MOU'는 폴란드 국방부 산하 국영방산그룹인 PGZ사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향후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에 유리한 고지를 선제적으로 점유한다는 전략이다.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폴란드는 인도주의적 차원과 군사적인 차원 모두에서 우크라이나를 지원하는데 선봉에 서있는 국가 중 하나다. 

아울러 PGZ가 보유한 폭넓은 폴란드 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모듈러 작전 기지, 캠프 공급과 관련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향후 모듈러 주택 사업 협력까지도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6월 1조 5400억원 규모의 폴란드 '폴리머리 폴리체 PDH/PP 플랜트'현장의 폴리프로필렌(PP) 초도 생산 기념행사를 진행하며 준공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총 사업규모가 약 4조 1000억 규모에 달하는 'PKN 올레핀 확장공사 프로젝트'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두 건의 초대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쌓은 신뢰가 이번 폴란드 경제사절단 동행에서 MOU 2건을 체결하는 데 주효했다는 평가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다년간 축적해온 당사의 기술력과 글로벌 신인도를 기반으로 국가 차원의 폴란드 경제사절단 방문 일정 중 2건의 MOU를 체결하는 결실을 맺었다"라며 "지속적인 유럽연합(EU) 건설시장 진출을 통해 당사의 입지를 굳히고, 한국 건설업계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