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폴란드 TIPF 체결로 경제·산업 협력 기반 확대

2023-07-14 08:40
  • 글자크기 설정
한·폴란드 정상 회담 
    바르샤바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폴란드를 공식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바르샤바 대통령궁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3714  공동취재
    kaneynacokr2023-07-14 010111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폴란드를 공식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7월 13일(현지시간) 바르샤바 대통령궁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가 폴란드와 기업 간 공동프로젝트 개발, 무역장벽 제거 등 무역·투자 환경 개선과 양국 간 포괄적 산업협력기반을 확충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폴란드 정상회담을 계기로 폴란드 경제개발기술부와 13일 바르샤바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무역투자 촉진 프레임워크(TIPF)' 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TIPF는 통상·산업·에너지 분야 협력 모멘텀 확보와 우리 기업의 시장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비구속적 협력 업무협약이다. 산업부는 최근 글로벌 통상질서 변화와 공급망·디지털 등 새로운 통상이슈가 떠오르면서 올해 주요 통상정책 목표의 하나로 전략적 협력 필요성이 큰 국가들을 대상으로 TIPF 체결을 추진 중이다. 

폴란드와의 TIPF는 UAE, 도미니카공화국, 헝가리, 바레인에 이어 5번째다. 

지난해 한‧폴 양국 간 교역액은 사상 최대치인 약 90억 달러를 기록했다. 폴란드에는 약 350여개 우리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 

산업부는 우리 기업들의 폴란드 진출이 전기차 배터리, 방산, 원전, 인프라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TIPF가 양국 경제협력의 외연을 한층 더 확대하는 데 새로운 모멘텀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