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많은 공연을 하신다. 다른 나라와는 다른 한국 팬들만의 매력이 있나.
폴 클라인: 평소에 공연을 할 때 느껴지는 사랑이 다른 나라와는 달라요. 그리고 저희의 음악 좋다고 말하는 팬들의 표현력들이 다양하고 특별해요.
폴 클라인: 특정 풍경을 생각하고 음악 작업을 하는 건 아니지만 무의식적으로 풍경들이 떠올라요. 밴드 활동을 하면서 서부로 이사를 하면서 많은 영향을 받았어요.
폴 클라인: K-POP에 모든 아티스트들은 모르지만 블랙핑크나 BTS는 알아요. 그들의 음악이 언어적으로는 알아들을 수는 없지만 공연하는 걸 보면서 너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제이크 고스: 그들이 춤추고 노래를 하는 모습을 보면 너무 대단해요.
-그룹명 '레이니'는 미국 전역을 사로잡는 음악을 만들겠단 의미가 담겨있다. 원했던 목표를 이뤘나.
폴 클라인: 언제나 수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고 우리가 믿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음악을 만들어서 들려주는 게 목표예요.
-레이니만의 팀을 이끌어가는 방법이 궁금하다.
폴 클라인: 제이크는 제가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드러머예요. 서로 평소에도 솔직하게 말을 하면서 좋은 음악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제이크 고스: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잘 맞는 것 같아요.
-한국 팬들이 레이니의 음악을 좋아하는데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
폴 클라인: 이유는 모르겠지만 불러주시면 언제든 올 거예요.
-콜라보를 통해 함께 하고 싶은 아티스트가 있나.
폴 클라인: 블랙핑크를 만났었는데 너무 친절했고 BTS 제이홉이 저희의 음악을 듣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감히 저희가 요청을 드릴 수는 없지만 요청을 주시면 흔쾌히 함께 할 거예요.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장르가 있나.
폴 클라인: 작업을 하면서 팝 장르를 만들려고 한 적은 없지만 내년에는 조금은 다른 분위기의 음악이 만들어질 거예요. 저희는 언제나 저희가 좋아하는 음악을 하고 있어요.
-어떤 마음으로 음악을 하고 있나.
폴 클라인: 많은 사람들이 저희의 음악을 들었을 때 대중적이기 때문에 잘 다듬어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늘 저희가 직접 작업을 하면서 뮤지션으로서 성장을 하려고 했어요.
제이크 고스: 라이브 무대를 하면 땀에 젖어 있는데 그걸 보면서 음악을 정말 즐기는 아티스트라고 생각해요.
-3인조 그룹에서 2인조 그룹이 됐는데 가장 달라진 건 뭔가.
폴 클라인: 레스 같은 경우 처음에 너무 많이 도와줬었고 중요한 역할을 했어요. 아직까지도 그의 존재에 대해서 너무 감사해요. 멤버에 대한 변화는 있었지만 추구하는 음악적 가치는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