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해썹 인증 식품, 믿고 먹을 수 있나

2023-06-05 08:01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아주경제]

선진식품 관리제도의 국가대표격인 해썹(HACCP) 인증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2002년 해썹을 의무적으로 적용하는 것에 대한 법적인 근거가 마련된 후 2006년부터는 거의 모든 식품에 대해 (해썹은) 적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해썹이란 무엇일까. 해썹은 식품 및 축산물의 원료관리 및 제조·가공·조리·유통의 모든 과정에서 위해한 물질이 식품 및 축산물에 섞이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과정의 위생적 위해 요소를 확인·평가하여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제도다.
 
따라서 해썹 인증에 대한 불신이 크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국민 밥상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실제로 해썹 도입과 함께 (해썹) 인증마크를 받은 많은 식품에서 식중독균은 물론 곰팡이와 벌레, 플라스틱 등 결코 섭취해서는 안되는 이물질이 적잖게 나오고 있다.
 
최근에도 해썹 인증마크를 받은 식품에서 식중독균이 나와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지난달 26일 안전관리인증원 주무기관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남미SNF가 제조하고 판매한 훈제 연어 제품을 판매 중단하고 회수키로 결정했다.
 
이는 해당 제품에서 식중독균인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가 검출되었기 때문이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동물의 장내, 토양 등 자연계에 널리 분포된 식중독균으로 오염된 육류, 유제품 등에서 주로 발견되며 발열·두통·설사 등을 일으킨다.
 
해썹 인증 식품에 대한 불신은 비단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지난 2021년 말에는 '찰떡쿠키' '초코파이찰떡' 등 제품으로 유명한 청우식품의 '종합모나카'와 진성푸드의 순대 제품 39개가 회수 조치된 바 있다.
 
식약처에 따르면 청우식품의 종합모나카에서는 기준치를 초과하는 세균이 검출된 반면 진성푸드의 순대 제품은 위생 문제와 함께 알레르기 유발물질 원료 사용 성분 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은 점 등이 적발됐다.
 
뿐만 아니다. 지난해 초에는 김치명인 김순자 대표가 운영하는 한성식품이 도마에 올랐다.
 
당시 한성식품 자회사가 운영하는 김치 공장에서 작업자들이 변색한 배추와 곰팡이가 핀 무를 손질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공개된 것이다.
 
식중독균과 위생 문제로 논란이 된 해썹 인증 식품은 이들 이외에도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인재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지난해 6월까지 최근 5년간 과자류 등 식품 내 이물질 혼입 건수는 매년 약 500건에 달한다.
 
또 같은 기간 과자류 등 식품에서 적발된 이물질 혼입 위반 검수는 2692건에 달하고, 이물질은 곰팡이와 금속, 플라스틱, 벌레, 유리, 종이 등으로 다양한 것으로 분석됐다.
 
상황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해썹 인증이 취소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2018년 기준 한 해에 200곳 이상의 인증 사업장이 식품위생법을 위반하고 있지만, 인증이 취소되는 곳은 고작 20곳 전후에 불과하다.
 
대체 언제까지 해썹 인증 식품을 반신반의(半信半疑)해야만 할까. 돌아보면 해썹 인증을 받고도 비위생적인 문제가 끊이지 않는 제1차 원인은 업체에 있다. 이들 업체는 아마도 해썹 인증을 받기 위해 부단히 노력을 경주해 왔음이 자명하지만, 이후 관리에는 소홀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제2차 원인은 해썹 인증 업체를 관리하는 유관기관에 있다. 해썹 인증 업체가 (인증) 식품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것은 그만큼 유관기관의 감시 체계에 빈틈이 있다는 방증이다.
 
따라서 해썹 인증 식품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인증마크를 부여하기 전보다 사후관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한편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이전과 달리 강도 높은 페널티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만 국민들은 해썹 인증 식품을 절대적으로 신뢰할 것이고, 나아가 유관기관을 진정한 국민의 행복식탁 지킴이로 인식할 것이다.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식 처분은 되레 불신의 골만 깊어지게 한다. 말 그대로 식중독균이 발견된 식품에 대해 내리는 회수 조치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다.
 
이제 더는 해썹 인증 식품에 대한 논란이 연중행사처럼 자리매김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는 이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