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은행 벤처투자 확대 유도···스타트업 단계별 맞춤 지원"

2023-06-01 16:40
  • 글자크기 설정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 참석

쪼그라드는 국내 벤처투자시장에

성장지원펀드 매년 1.5조원 조성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KDB산업은행과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고 벤처·스타트업 관련 5개 기관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 박람회 개회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가 1일 벤처기업의 자금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창업 초기기업과 창업에 성공한 우수기업, 성장후기 벤처기업 등 성장맞춤형으로 벤처기업의 자금은 단계별로 지원·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산업은행·한국무역협회 공동 주관 국내 최대 스타트업 박람회 '넥스트라이즈 2023' 축사에서 "벤처기업들이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현장의 수요를 상시적으로 점검해 필요한 지원 방안을 수시루 모색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넥스트라이즈는  벤처기업과 벤처투자자, 협력기업체 등이 한 자리에 모여 혁신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기회를 모색하는 국내 최대 스타트업 박람회다. 올해 450여개의 스타트업이 참가했으며, 스타트업부스 전시와 일대일 '밋업'(비즈니스 상담), 국내외 연사 강연 등이 마련됐다.

김 위원장은 "우리나라 벤처투자 규모가 꾸준히 확대돼 벤처투자 규모 면에서 국내총생산(GDP) 대비 0.26%를 기록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2개국 중 6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주요국의 통화긴축과 금리인상에 따른 유동성 축소, 글로벌 경기둔화가 우리 혁신 벤처기업들의 성장전망을 위협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국내 벤처·창업기업 투자 시장은 주요국의 통화긴축과 금리 인상에 따른 유동성 축소로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벤처투자금액은 지난 2021년 7조7000억원에서 지난해 6조8000억원으로 11.9% 감소했고, 같은 기간 글로벌 벤처투자 금액은 6384억달러에서 4141억달러로 34.9% 급감했다.

김 위원장은 "글로벌 벤처투자 위축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벤처투자 대기자금이 늘고 있는 것은 새로 출발하는 벤처기업에게 신규자금 유치의 기회"라며 한-UAE 투자자협정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적극적인 자금유치와 성장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먼저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자금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면서 "창업 초기기업에 대한 시드머니 제공을 위해 기업은행에서 1000억 규모 전용펀드를 신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신용보증기금을 통한 초기기업 대상 특례보증 6000억 규모 추가공급도 지원책으로 언급됐다. 김 위원장은 이어 "창업에 성공한 우수 기업이 자본율 희석을 피하면서도 데스밸리를 극복할 수 있도록 벤처대출 공급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벤처대출은 은행이 벤처기업에 시장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하면서, 금리감면에 상응하는 신주인수권을 일부 획득하는 방식의 하이브리드 대출이다. 벤처캐피털(VC) 투자유치에 비해 지분율 희석을 줄이면서도, 단순 대출보다 금리를 낮출 수 있는 자금조달 방식이다.

나아가 김 위원장은 "성장후기 벤처기업의 글로벌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스타트업) 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전용 정책펀드인 '성장지원펀드'를 매년 1조5000억원 규모로 조성하겠다"며 "M&A 금융지원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은행의 벤처펀드에 대한 출자한도 규제를 자기자본의 0.5% 이내에서 1.0% 이내로 완화해 민간은행의 벤처투자 확대를 유도하고, 벤처투자금회수-재투자의 선순환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올해 안에 산업은행·기업은행을 통해 총 1조원 규모의 회수전용펀드를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여기에 코넥스 상장기업 전용 회수펀드도 추가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신용보증기금의 '프론트원', 기업은행의 '창공', 은행권의 '디캠프(D-Camp)'등 금융권이 운영하는 창업보육기관을 통한 혁신적 창업활동 지원도 계속할 것"이라면서 "벤처업계가 어려움에 좌절하지 않고 중장기적인 비전을 가진 채 정진한다면 반드시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