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신천~신림선' 노선 구축 '탄력'

2023-05-11 11:46
  • 글자크기 설정

철도 교통편의 향상 위해 모든 행정력 집중

서울대 교수에게 듣는 과학 현장 이야기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문정복 국회의원실과 함께 경기도(광명) 및 서울특별시(금천, 관악구)와 힘을 모아 진행 중인 ‘신천~신림선’ 철도계획 추진에 탄력이 붙었다고 11일 밝혔다.

‘신천~신림선’은 수도권 서남부지역인 경기 시흥, 경기 광명, 서울 금천 지역의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 편의 향상과 더불어,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해 추진되는 전철사업이다.

지난 9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가 심의를 통해 18년간 끌어오던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을 전면 무효화하면서, ‘신천~신림선’ 사업 추진이 신속성을 확보하게 됐다.

‘신천~신림선’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및 제2경인선의 추진이 불투명한 상황에 대비해 선제적인 대응으로 준비해온 사업이다.

이번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무산되면서 제2경인선의 원안 추진도 불가능해졌고 ‘신천~신림선’이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인천시에서 제안한 제2경인선 대안 노선과 연계 시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시는 수도권 서남부지역에서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 편의 향상과 더불어 광역철도망 확충으로 시흥시민의 서울 출퇴근 및 시흥광명신도시를 연결하는 ‘신천~신림선’ 구축에 힘써왔다. 경기도와 관련 지자체 및 지역 국회의원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공동으로 협약식을 열고 지난해 12월 시흥시 주관으로 사전타당성 용역을 발주해 용역사 선정, 착수보고회 개최 등 행정절차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지역구 국회의원실과 공조해 ‘신천~신림선’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함께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수도권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철도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 서울대 교수에게 듣는 과학 현장 이야기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서울대학교와 함께 운영하는 전문과학교육 스누융합과학배움터의 ‘과학자와 함께하는 생생진로특강(이하, 진로특강)’ 첫 번째 강의가 ABC행복학습타운 ABC홀에서 개최돼 100여 명의 학생들이 함께했다고 11일 밝혔다.

진로특강은 서울대 스누융합과학배움터 정대홍 교수팀이 이공계에 관심 있는 시흥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생명과학, 물리학, 수학, 화학 등 다양한 이공계 분야의 과학자를 초청해 과학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자유롭게 질의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지난해 시범 운영에 이어 올해는 5월부터 11월까지 ABC행복학습타운, 서울대 시흥캠퍼스, 장곡동 행정복지센터 등지에서 총 7회에 걸쳐 학생들과 함께한다. 

특히 과학자가 직접 강의하는 진로특강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다. 앞서 지난 3월, 시흥시 고교생을 대상으로 1학기(5~8월)에 운영하는 4개 특강 사전 신청에 305명이 접수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날 개최된 첫 번째 진로특강은 고등학교 생명과학2 교과서를 집필한 서울대 생물교육과 전상학 교수(서울대 시흥캠퍼스 교육협력센터장)가 ‘유전자 가위’를 주제로 강의했다.

특강에 참석한 한 학생은 “학교나 학원에서는 만나기 힘든 서울대 교수의 강의를 듣게 돼 매우 뜻깊다. 이공계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이러한 특강이 계속 진행되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시 관계자는 “시흥시에서만 누릴 수 있는 스누융합과학배움터의 ‘진로특강’을 통해 이공계 분야의 생생한 진로 정보를 제공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진행될 특강에 많은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오는 7월 학교 가정통신문과 시흥시청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스누융합과학배움터 2학기 진로특강(9~11월) 사전 접수를 진행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시흥시청 교육자치과로 문의하면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