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생활문화 거점' 우리놀이터, 신규 조성대상지 신청 접수

2023-04-17 13:44
  • 글자크기 설정

4월 17일부터 26일까지 접수...5월 말 최종 선정 예정

3년 간 최대 3.6억원 지원...우리놀이터 조성·전통문화 거점공간으로 육성

공진원 누리집 통해 지자체·단체·공공기관·민간 기업 참여 가능

우리놀이터 파주관 [사진=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전통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통놀이와 생활문화 거점 공간인 ‘우리놀이터’가 일상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이하 문체부)와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이하 공진원)이 진행하는 ‘2023년 우리놀이터 조성대상지 공모’ 신청 접수가 17일부터 시작된다.

‘2023년 우리놀이터 조성대상지 공모’ 사업은 우리 고유의 문화 자산인 전통놀이를 현대적으로 발굴·개발하고 확산하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우리놀이터’는 현대적인 디자인의 전통놀이 콘텐츠와 디지털화된 전통놀이 기구를 가족·연인·친구들과 함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문화 전용 공간이다. 현재 전주 한옥마을, 경기도 고양 어린이박물관, 경주 엑스포대공원, 양주 시립회암사지박물관, 그리고 올해 새롭게 개관한 국립민속박물관 서울, 파주관 2곳을 포함하여 전국 총 6개 소가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공모 대상은 거점공간 조성이 가능한 일정 규모(전용면적 165㎡, 50평 내외)의 공간을 보유하고 해당 공간의 지속적인 운영 역량과 의지를 갖춘 지자체, 공공기관, 단체 또는 민간 기업이다.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총 3년 간 지원이 진행되며, 지원 규모는 최대 3억6000만원이다.
 
올해는 조성지 선정 후 공간조성 지원(최대 3억원 규모)이 진행되며, 조성이 완료되는 2~3년 차(2024~2025년)에는 운영 활성화 예산(연 최대 3000만원, 총 6000만원)이 지원된다. 공간 조성은 공진원이 직접 수행하며, 운영 활성화 지원금은 국고보조금 관리시스템(이나라도움)을 통해 교부된다.
 
지역 내 공간 조성이 가능한 곳을 선정하여 전통놀이·생활문화 거점 공간인 ‘우리놀이터’를 조성하고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진원은 지난 3월 27일부터 공모를 추진 중이며, 17일부터 오는 4월 26일까지 조성대상지 접수를 시행한다.
 
공진원 관계자는 “우리놀이터에서 전통생활문화 교육과 우리놀이 한마당 축제, 세시풍속 전시 체험 등 각종 교육·체험·행사 등을 집중 개최하여 지역 전통문화 확산의 거점 공간으로 육성·발전시켜 나갈 것”이라며, “공간 조성을 희망하는 지자체 및 관련 단체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3년 우리놀이터 신규 조성대상지는 1차 서류심사, 2차 현장 심사를 거쳐 5월 말에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공진원 누리집(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공고문 내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및 작성 후 이메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진=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