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9주기] 여야, 일제히 추모…"유가족과 생존자에 깊은 위로"

2023-04-16 11:28
  • 글자크기 설정

與 "사회 전반의 안전 점검하고 미비한 제도 개선할 것"

이재명 "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하는 것은 국가 의무"

세월호 참사 9주기를 이틀 앞둔 14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고 4·16기억교실에서 유가족이 책상 위 물품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9주기'인 16일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추모 메시지를 내고 추모식에 참석해 참사 희생자를 기린다.

국민의힘은 이날 "자녀, 가족, 친구를 가슴에 묻고 9년의 세월을 견뎌오신 유가족과 생존자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추모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9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국민들은 오늘이면 그날의 비극을 다시 떠올린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 명이라도 더 구하기 위해 국민들 모두 절절히 기도했던 순간이었다. 세월호 참사가 우리 사회에 준 기억은 엄중하다"며 "일상에서의 안전은 저절로 지켜지지 않으며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최선을 다할 때만 지킬 수 있다"고 했다.

아울러 "오늘은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자는 의미로 제정된 '국민안전의 날'이기도 하다"며 "사회 전반의 안전을 점검하고, 미비한 제도를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9년 전 진도 앞바다엔 국가 없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304개의 세계가 무너진 그날, 결코 잊을 수도 잊어서도 안 될 4월 16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9년 전 그날 진도 앞바다에 국가는 없었다. 세월호 이후의 대한민국은 세월호 이전의 대한민국과 달라야만 했다"면서 "그러나 각자도생 사회로 다시 회귀하고 있다. 아이들 앞에 고개를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아울러 "아이들은 우리에게 '국가란 무엇이고, 왜 존재하는지'에 대한 물음을 남겼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국가의 최우선 책무임을 일깨웠다"며 "그래서 한 톨의 의혹도 남기지 말자는 유가족들의 외침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우리 모두의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의 제1의무"라며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권고사항을 충실히 이행하는 일을 포함해 나라가 나라다울 수 있도록 정치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살아남은 우리에게 남겨진 숙제라 믿는다"라며 "9년이 지났음에도 유가족 분들께 전할 적합한 위로의 말씀을 찾기 어렵다. 다시 한번 모든 희생자 분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위로했다.

한편 여야 지도부는 이날 오후 3시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열리는 '세월호 참사 9주기 기억식'에 참석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박홍근 원내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이은주 원내대표가 자리한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기억식 대신 오전 11시 인천가족공원에서 열리는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9주기 추모식에 참석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