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SVB 사태로 '물가-금융안정' 상충 심화될 것…글로벌 성장률도 하향"

2023-04-11 12:11
  • 글자크기 설정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1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4월 금융통화위원회 금리 결정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2023.04.11[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미국에서 발생한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태 관련 후폭풍에 대해 "물가 안정과 금융안정 목표의 상충관계가 한층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또 전세계 경제성장률이 기존 대비 하향 조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VB 사태가 국내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이번 사태가 우리나라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어떤 부문이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상황을 보면 고정금리 비중이 크고 가지고 있는 채권 만기가 커 해당 경로를 통해 미친 영향이 높았던 반면 국내의 경우 변동금리 채권이 많고 채권 만기도 작은 만큼 국내에서는 금융기관 중개에 있어 미칠 영향보다는 최종 가계 등에서 미칠 영향이 클 것 같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디지털뱅킹에 대한 영향"이라며 "디지털뱅킹 위기관리에 대한 대처가 어떻게 바뀌어야 할 지에 대해 우리도 그렇고 감독기관과도 열심히 살펴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과거에는 한 은행이 닫는다고 할 때 일주일 동안 예금을 지급해주고 파급효과 없었다"면서 "그러나 지금은 전부 다 스마트폰으로 보기 때문에 그 속도가 빨라 디지털뱅킹 하에서 규제와 금융 위기 관리 능력을 어떻게 봐야 할 지가 새로운 과제"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