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日 50차례 사과...한번 더 받는 게 의미 있나"

2023-03-16 21:16
  • 글자크기 설정

기시다, 직접 사과 대신 "역대 내각 입장 계승"...대통령실 "충분하다 생각"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의장대 사열을 마친 뒤 일본측 인사를 만나기 위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안내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은 16일 한‧일 정상회담 계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직접 사과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사과를 한 번 더 받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일본 도쿄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역대 일본 정부가 일왕과 총리를 포함해서 50여 차례 사과한 바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시다 총리와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도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정부 담화를 계승한다고 했지 않나"라며 "역대 담화 중에는 무라야마 담화부터 시작해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도 있다. 간 나오토 담화는 우리 입장에서 수위가 만족스러운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 총체적 담화의 내용, 역사인식을 계승한다고 하는 것이 충분하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기시다 총리는 앞서 총리 관저에서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직접적인 사과나 반성의 표현 대신 "일본 정부는 1998년 10월 발표된 일‧한 공동선언을 포함해 역사인식에 관한 역대 내각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한‧일 관계의 미래를, 미래세대를 위해 새로운 역사적 창을 열었다는 측면에서 보면 윤 대통령이 오래된 문법이 아닌 새로운 문법과 공식으로 한‧일 관계를 풀어가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면서 "그 부분을 평가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윤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GSOMIA·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완전 정상화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종료를 통보했던 것을 철회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전임 문재인 정부가 지소미아 '종료'를 통보했다 다시 '종료 유보'로 유지하고 있는 비정상적인 상황을 정상화시키겠다는 것이다.
 
관계자는 북한이 이날 오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을 한 것을 언급하고 "엄중한 안보상황 속에서 안보, 정보 공유라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자산"이라며 "(공유가) 효과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절차적, 형식적으로 (지소미아 종료 유보를) 깔끔하게 제거하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일본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가 2015년 당시 외무장관으로 자신이 주도했던 '위안부 합의' 이행을 윤 대통령에게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오늘(16일) 정상 간 논의된 주제는 강제징용 문제를 비롯해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를 발전시킬 방법과 방안에 대부분 집중됐다"며 말을 아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도 언론 브리핑에서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를 공유하는 가까운 이웃인 한·일이 관계를 정상화하고 협력해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한 토대를 다진 의의가 있다"고 이날 정상회담 성과를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